마흔에 읽는 카네기 - 인간관계 자기관리 그리고 삶의 철학
데일 카네기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중간쯤 서있는 마흔이라는 나이는 지금 나는 잘 살아가고 있는지 점검도 필요하고 앞으로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를 고민하며 살아가고 있는 나이인 것 같다. 

회사생활을 하며 대인관계를 넓히고 그 사이에서 좋은 사람 호감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무척이나 애쓰기도 했다. 반면 인간관계에서 회의도 느끼고 씁쓸함을 느끼기도 했다. 

인간 관계라는 건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 속에서 생기게 되는데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접한 적이 있었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내가 바뀌고 상대를 바꾸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이론은 너무나 흥미로웠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인정과 격려, 그리고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호감을 갖게 해주는 내용은 인간 관계 속에서 꼭 필요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였다.

인간관계론을 읽으며 그 전에 생각했던 내용과는 조금 더 다르게 느껴졌다. 내가 나이가 들면서 더 경험을 하고 노하우를 배우는 기회가 늘어나서인지 지금 읽는 카네기의 이야기는 다르게 느껴진다. 나이에 따라 이론의 해석이 의미가 다르게 다가온다고 생각이 든다. 

#마흔에 읽는 카네기는 인간관계론과 자기 관리론의 핵심적인 부분을 선별하였고 데일 카네기 연구소의 수강생이 될 수 있다 믿으며 읽어본다 .총 17장의 주제를 하나씩 살펴보면 와닿는 주제가 있다. 각각 원하는 챕터별로 읽어도 무방할 듯하다. 

40대가 인간관계를 잘하는 법 : ‘기브 앤 테이크’ 

인간관계에서 일방적으로 받는 경우에는 원만한 관계를 가질 수 없다. 평등하게 주고받는 것은 매우 실제적인 문제라고 말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욕구가 있고, 애정이나 승인, 격려와 칭찬, 이해, 인정 등을 받고 싶어한다. 이러한 욕구는 대화를 통해서 이뤄지고 대화 속에서도 서로간의 주고 받는 것으로 갈망을 충족시켜준다. 

개인적인 대화도 있지만 그룹간의 여러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룹은 개인과 다르게 장애요인과 핵심을 파악하며 대처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 책에서는 심리를 파악하는 방법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마흔에 읽는 카네기는 인간에게 있어 꼭 필요한 인간관계 자기관리의 내용이 소개가 되고 있다. 읽는 동안 나에게 적용해볼 만한 내용이 어떠한 부분인지도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원칙과 실행을 생각하며 데일 카네기의 이론을 차근차근 정리해봐야겠다. 



[스타북스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고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