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거짓말을 한다 - 구글 트렌드로 밝혀낸 충격적인 인간의 욕망, 개정판
세스 스티븐스 다비도위츠 지음, 이영래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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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 거짓말을 한다

전 세계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고 어느 곳이든 어떤 내용이든 검색을 통해 모든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지금, 데이터는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보를 추출하는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가 미래에 유망직종이 될거라는 이야기를 지인에게 들은 적이 있어요,

궁금했던 데이터과학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했던 나에게 #모두 거짓말을 한다.는 단순히 데이터과학자라는 직업에 대한 내용이 아닌 데이터를 분석을 통해 어떠한 결론이 나오는지 흥미가득한 내용이였어요



저자는 특정 검색어의 추세를 보여주는 구글 트렌드를 연구하며 실제 언론에서 보여지는 내용과 검색에서 보여지는 데이터와는 전혀 다름을 알게 되며 이 연구를 통해 구글은 데이터 과학자로 저자를 채용하게 되었네요. 저자는 4년간 매일 구글 데이터를 분석했던 저자는 전 구글 데이터과학자이자 경제학자이며 이 책에서는 인간의 욕망 민낯을 낱낱이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보여줬던 세상의 읽기를 빅데이터나 정보가 아닌 전혀 다른 방향의 방법으로 소개가 되기에 더욱 더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 기억이 나네요. 2008년 미국 대선에 오바마와 트럼프와 격돌을 했고, 당시 오바마의 승리로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라는 유색인종이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상징성도 더해졌죠, 

인종 차별이 없어진 듯 했지만 실제로 트럼프 선호 지역에선 ‘깜둥이 대통령‘이 더 많이 검색되었고, 백인 우월사이트의 회원가입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보여지는 것과 너무 다르게 느껴지죠, 

아마도 우리가 겉으로 보여지는 것과는 다르게 검색에서는 익명성을 요구하기에 더욱더 솔직한 검색 결과가 밝혀지는 것 같습니다.





6장에서 보여주는 온 세상이 실험실이라는 주제가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부분 중 정확하게 해결하지 못한 상관관계,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하는 내용을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결과를 얻기 위해 대상군을 선택해서 비교해봐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무작위 대조군 실험으로 A/B 테스트라는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만일 대상군을 선정하고 비교와 분석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겠죠,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어떤 대상을 따로 선정하지 않고도 내가 온라인에만 있게 된다면 어디에서든지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표제만 있다면 다른 하나보다 클릭 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클릭에 따라 통계를 얻을 수 있다라는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광고, 디자인, 기부, 홍보에 대입을 해봄으로써 대상과 시간, 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거죠.

모든 것을 데이터화 할 수는 없습니다. 

권한을 받은 정부에서 비롯한 위험, 그리고 윤리적인 문제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할 숙제도 남겨주는 내용이에요, 

빅데이터, 데이터과학자에 관심이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더퀘스트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고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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