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 미루기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 ㅣ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시리즈
헤이든 핀치 지음, 이은정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8월
평점 :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미루기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
심리학적으로 마지막까지 미루다 실행하는 사람은 게으른 것이 아니라 완벽한 사람인 경우도 있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다. 마지막까지 고치고 다시 고치고 완벽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미루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 반대로 하고 싶지 않은 싫은 일을 해야 하는 경우 또는 우선순위의 일을 먼저 하는 경우도 있고, 타인에게 비판과 다른 생각의 차이를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인 경우 여러 가지가 있다
미루기는 단순히 습관적인 행동, 또는 게으른 사람의 행동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미루기는 단순한 행동의 문제가 아닌 감정의 문제이기도 한 복잡함 속해 있음 알게 된다. 내가 느끼고 싶지 않은 감정을 미루는 것을 통해서 잠시나마 다른 부분에서 집중할 수가 있고, 불편한 감정을 피하며 안정감의 중독성에 미루기에 길들여진다고 하니 계속해서 악순환으로 연결될 수 밖에 없고 말한다.
생활 속에서 미루기의 행동은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미루기의 심리학을 살펴보며 작용 원인, 심리적인 문제가 미루기의 원인이 되는 경우 극복 방법, 나의 미루기 스타일을 파악하고 미루기의 굴레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변화를 가질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아볼 수 있다. 나 역시도 무언가를 시작하기가 왜 이렇게 어려운지, 게으른 태생 때문은 아닌지 미루기에 대한 심리를 알고 싶었었다. 심리학적인 내용을 살펴보며 나의 문제가 어떤 부분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미루기 보다는 꾸준함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미루기만 하는 습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기록하며 계획을 세우고, 행동으로 옮기어 시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 시작이 어렵다. 계획과 시간을 나누며 지금 바로 행동을 옮겨야 한다.
그러면 조금씩 극복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시크릿하우스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고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