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인지vs동기vs강화.100년의 전쟁
제목이 마시멜로와 노랑통닭일까,
제목이 특이하고 궁금했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졸업을 하면서 다시 상급학교에 진학을 한다.
성장을 할수록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은 부모의 역할인 것 같아 많은 관심을 가지며 볼 수 있는 책이였다.
자녀가 커가면서 학업성취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어떤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을 성장 시킬 것인지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내용이다.


먼저, 그릿은 성공과 성취는 오랜 기간의 끈기와 용기를 뜻한다고 말한다.
끈기와 노력 외에도 성취도에 있어 인지능력 또한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스스로의 성장 마인드셋은 인지 능력과 성취도는 노력에 의해서 개선되고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부분에서 마시멜로 실험에 대한 설명이 있다.
마시멜로를 먹는 아이보다 먹지 않고 기다림을 택했던 아이들이 자기 제어력과 성취도 관련 실험이였음을 말해준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가정환경, 교육수준이 달라짐에 따라 다시 생각해볼 이론이기도 한다고 말한다.
모든 이론은 한 가지로 설명은 어려운 듯하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부분이 작용하여 성공과 성취도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주고 있다.
학업성취도는 많은 영향은 있겠지만,
인지 능력과 그릿, 마이드셋 등 동기, 그리고 사교육과 친구들의 영향 등에 대한
부모들이 관심 있게 보아야 할 영역이다.
최근에 중요한 핵심 단어인 메타인지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능력,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 정확하게 나에 대해서 알게 되는 부분이 인지능력, 마인드셋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저자가 소개하는 오버러닝 완전 학습,
학습 성취를 포함해 다양한 분양의 성취를 이루는 핵심인 기본
기본을 단단히 하는 것이 교육 용어로 오버러닝이라고 한다.
오버러닝, 내재화 또는 초안정화가 된 상태를 말하며 학습에 대한 사례들에 대해서도 만나 볼 수 있다.
추가로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 학업성취로 가는 마스터맵 등의 내용을 추가로 보니,
아이들에게 함께 적용해야 할 부분 도와줘야 할 부분들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학업성취 실전 성공전략도 함께 살펴 볼 수 있으니, 함께 보는 것도 추천한다.
[러닝앤코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