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세상살이가 어렵고 힘들어지고 부정적인 생각부터 든다.
부정적인 생각은 다시 부정을 낳고 다른 사람에게 까지 전염이 된다.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세상도 나를 따라 변한다는 것이다.
일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직장생활에서도 할 일이 많이 힘들다고 불평만 하는 경우,
나에게만 이러한 병이 찾아온다고 불만을 이야기 하는 경우
이러한 마음가짐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채운다면 내 자신을 스스로 케어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버드 지혜수업에 소개되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은
하버드 출신의 성공한 이들이 여러 경험을 통해 일어났던 일을 겪어가며 찾아낸 인생 깨달음,
이들이 경험담을 통해 인생의 소중한 일상을 지킬 수 있는 힘을 발견할 수 있는 내용이다.
자녀교육, 그리고 습관에 대하여, 인간관계, 시간, 깊이 있는 사고방식 등
여러 가지 분야의 다양한 시각과 태도에 대하여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루즈벨트의 자녀들처럼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떠한 지원도 제공하지 않았다고 한다.
프롤로그에 소개된 루즈벨트의 아들이 도움을 구하자 “말과 함께 수영해서 돌아와!”라도 대답한 것처럼
자녀의 독립적이고 계획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다른 일화로 한 엄마와 네 살배기 아들이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기 위해 길을 나섰다.
아이가 기분이 좋지 않자 이유를 물어보니 신발 끈이 풀어져 넘어질 것 같다고 이야기 하고
엄마가 아이의 신발 끈을 묶기 위해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보니 사람의 다리밖에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p69.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자신을 돌아보는 거울이다.
대인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은 중요한 기반이 된다.
그렇다.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 많은 인파의 사람들에게 가려져 다리밖에 보이지 않는 세상이 뭐가 그리 재미가 있겠는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해 보면 이해 할 수 있고, 배려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러한 사람이 있다면 어디에서든 사랑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에게 있어 지혜가 있고 현명한 사람으로 살아가기는 어렵다.
인생의 사람과의 경험을 통해서 이러한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고 기회가 된다.
하버드 지혜수업은 어려운 자기계발서가 아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가까운 일상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놀라운 지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리드리드출판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