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 4차 산업혁명, 기회는 마케팅에 있다!
최덕재 지음 / 북아지트 / 2021년 9월
평점 :

실전비즈니스 마케팅 강의
아이가 경영에 대한 관심과 진로를 생각하고 있어,
경영학과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실전 비즈니스의 마케팅,
아이에게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함께 읽어보기로 하였다.
모든 업무는 기본이 우선이다.
기본을 모르고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저자는 35년이라는 시간을 현직에서 일했던 경험으로 성공과 실패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마케팅을 소개한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가장 기본적인 내용부터 시작하며 기본기를 다져본다.
마케팅의 정의, 그리고 보통 마케팅과 영업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구분도 설명한다.
p22. 마케팅은 고객과 영업 인력을 연결하기 위한 제반 비즈니스 활동을 시스템적으로 기획하고 시행하고 관리하는 것이고,
영업은 고객과 상품, 서비스 및 자산 등을 실제로 거래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의 활동은 개인 고객에게만 제품을 판다고 생각할 수 있다.
개인 소비자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소비자 마케팅(B2C),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B2B),
정부 및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B2G)가 있다.
이 책은 B2B와 B2G를 포괄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오래전에는 물건이 부족하여 생산만 하면 바로 팔려 마케팅이 필요치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 같이 계속해서 변화되는 시기에는 제품보다 고객이 부족한 시기라고 말하고 있다.
기존의 자사 출발 관점인 제품을 만들고 제품과 서비스가 우수해서 고객에게 혜택을 준다는 것과 다르게
고객이 왜 구매를 해야 하는지, 구매를 하려면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지, 관점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관점이 많은 변화를 주는 것 같다.
예전엔 물건을 구매할 때는 당연히 마트를 가야 했다.
코로나 시대가 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만나는 마트에 가는 것을 불안해 했다.
이러한 불안한 심리를 불식시키기 위해 많은 온라인 마켓이 생기게 되었다.
5장 마케팅 전략 수립과 6장~10장 마케팅 세부 계획의 내용은 실제 마케팅 실무를 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부딪치며 배울 수 있는 부분을 실전 사례, 그리고 세부적인 내용까지 소개가 되어 처음 마케팅을 경험하는 사람보다 앞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가 마케팅에 관심을 가졌던, 소비자 마케팅 외에도 비즈니스 마케팅에 대한 큰 그림까지 그릴 수 있어 경영과 함께 꼭 필요한 마케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마케팅을 배우고 실전에 바로 응용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도서출판작은우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