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임팩트
이주선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1년 7월
평점 :




AI 임팩트_인공지능의 정체와 삶에 미치는 파장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
사람이 수행하는 지능적인 작업을 기계인 컴퓨터가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기술을 의미한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인공지능은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게 사실이다.
최근 미디어를 통해 접했던 내용을 살펴보면,
AI를 통해 식당예약, 호텔 체크인, 체크아웃 등의 간단 업무 및 호텔의 벨보이의 역할을 할 수 있고,
그리고 캐셔의 역할을 대신하여 물품을 계산해주고 옮겨 줄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광고모델로 인간이 아닌 AI를 출현시켜 인간과 흡사함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인공지능은 무수한 역사를 거쳐 많이도 현재까지 발전해 왔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의 역사도 함께 배우며, 많은 변화와 진화가 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현재의 인공지능은 딥러닝 이라는 기술로 진보해왔고,
이제 딥러닝의 여러 가지 한계를 넘어서,
사람 만큼 다방면에서 지능적으로 행동하는 범용인공지능(AGI)을 실현하려고 한다.
아마도 가까운 미래에 더욱더 발전된 범용인공지능(AGI)가 삶에 침투가 되고 있다면
우리 삶은 어떠할까, 어떻게 방식으로 살고 있을까,
더욱 더 인간과 비슷해지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세상과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의 일과 일자리에 대한 파괴와 전환으로 삶에서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불평등이 발생하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가장 현실적인 부분인 직업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이 나에겐 관심이 끌렸다.
전문적인 단순히 안내만을 위한 직업, 그리고 자동화로 사람이 대체 될 수 있는 일 이러한 부분이 현실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기술이 일자리의 감소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 생산성 증가에 따른 서비스 부분 등의 일자리 창출 등 다른 이면의 내용을 소개해준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시점으로 점차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도 생각해야 한다.
또한 미래에 인공지능이 삶에 미치는 파장 등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데.
이러한 인공지능의 미래 예측에 대해 한쪽 면이 아닌 전체적인 내용을 그리며,
문제점 그것에 따른 해결책에 대한 내용을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내용 이였다.
미래에 인공지능과 함께 공존해가야 할 우리들이라면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하는 책이다.
[굿인포메이션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