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IT 최강자가 되기까지!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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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IT 최강자가 되기까지 !!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우리 주변엔 둘러보면 처음 시작하는 작은 스타트업 회사가 많이 있다. 자녀 역시 경영쪽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 기업의 시작, 기업의 성공 스토리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는 세계 거대 기업의 구글(Google), 애플(Apple), 페이스북(Fecebook), 아마존(Amazon) 앞 글자를 따서 GAFA 라고 부른다. GAFA의 경영전략, 마케팅, 리더십 등에 대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차후 경영을 하고 싶어하는 자녀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미국의 4대 테크놀로지 기업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인 GAFA 역시 시작은 작은 스타트업 기업이였다고 한다. 작은 스타트업이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이 되기까지 성장한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한다.

먼저 플랫폼의 개념을 확인해 봐야 겠다.

플랫폼하면 기차를 타고 내리는 정거장이 먼저 떠오른다(플랫폼전문가그룹, 2013). 그렇다. 플랫폼은 한마디로 무언가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이다(류한석, 2012). 본래 기차를 승·하차하는 공간이나 강사, 음악 지휘자, 선수 등이 사용하는 무대·강단 등을 뜻했으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컴퓨터 시스템·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는 총 chapter 7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GAFA 기업의 경영자를 column으로 이야기해주고 있다.

그림을 통해서 딱딱한 글을 더 쉽게 이해할 수도 있다.

저자는 GAFA의 성공요소를 chapter1. 에서는 손자병법에서 나오는 승산을 점치는 5가지 항목으로 [,,,,]을 조금 변형한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다.

p24. 03. 아이폰 혁명으로 세계적인 기업이 된 애플의 5대 성공요소

() 큰 그림-리드한다, 재정의하다, 혁명을 일으킨다. 애플은 특정한 미션을 표방하지 않지만 자신만의 독창적인 생각으로 가장 자신답게 사는 삶을 지원한다고 한다. 내가 생각했던 애플은 심플하다. 독창적이다라는 이미지가 있다. 이러한 기업의 세계관에 의해 나타나는 이미지인 것 같다.

() 타이밍전략- 더 대단한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 원하는 일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시대로 변화시키는 것이 애플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 사업영역-아이폰도, 아이패드로 우리는 모두 ios를 사용한다. 애플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폰부터, 아이패드, 노트북까지 연계가 되는 애플을 함께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애플 원(Apple one) 애플 아이디만 있으면 복합적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 우리집 자녀역시 마찬가지 애플제품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

() 리더십 장점을 살리고 기반을 다지려는 노력, 스티븐 잡스보다 친근하고 부드러운 면이 있는 팀국의 리더십은 계속해서 성장해가는 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한다.

() 매니지먼트 아이폰의 인기가 식으면 다음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어떻게 변화를 가져와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

계속해서 애플의 이야기를 해본다. 애플은 사원증 뒷면에도 열한가지 성공법칙이 적혀져 있어 늘 생각할 수 있게 만든 것 같다. 또한 애플의 의사결정도 피라미트형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 변경을 하였고 직원간 계층을 줄이고, 인원을 줄여서 그룹 내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플랫형 조직은 조직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고 승인과정도 줄였다고 한다. 또한 회사 내의 비밀을 철처하게 지키는 비밀주의도 추진하였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애플에 대한 내용만 소개를 하였지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리더십과 기업문화는 배울게 많다. 하지만 모두 잘하는 일만 있는건 아닌 것 같다. GAFA의 독점화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고, 개인정보 유출에 문제, 보안 문제 등에 각국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GAFA 기업도 매출에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이 높은 편이라고 한다. 차세대기술에 대한 연구 2020년 이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새로운 가치관과 코로나 이후에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투자 및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기업도 세계의 무대에 한발더 나아갈 수 있는 기업,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기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 본다  

자녀가 경영에 관심을 보이기도 하고, 세계적인 기업의 문화, 투자, 이념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해 볼 수 있는 책인 듯 하여 추천하고 싶다.

이너북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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