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10대를 위한 인생 성장 에세이
앤디 림.윤규훈 지음 / 체인지업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졸업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10대를 위한 인생 성장 에세이

10대를 위한 완벽한 진로 공부법으로 유명하신 저자 앤디 림, 윤규훈 님의 책이 나왔다.

우리 아이들부터 읽게 해야지,’ 했던 생각을 다시 하게 만든 책

졸업하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뭐가 있을까? 아이들에게 지금 알려줄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 보았다.

6장의 컨텐츠로 구성이 되어있고,

1장 공부와 꿈에 대하여 알게 된 것들

2장 성장과 성공에 대하여 알게 된 것들

3장 돈에 대하여 알게 된 것들

4장 사람에 대하여 알게 된 것들

5장 세상에 대하여 알게 된 것들

6장 행복에 대하여 알게 된 것들

 

책을 읽으면서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정말 현실적임을 느낄 수 있다. 저자는 선배들을 통해 증명하고 전달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어 신뢰도 간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정말 읽히고 싶은 이유 중 하나이다.

인생을 성공하려면 마음먹기’, 마음먹기 위한 동기도 있어야 하지만, 꼭 동기가 없어도 마음먹기를 통해서 나를 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은 계속 지나가는 인생속에서도 꼭 필요한 말이다. 내가 독서를 하기 위해 한달에 7권을 읽겠다, 마음을 먹지 않으면 난 그냥 방바닥에서 뒹굴뒹굴 게임만, tv만 볼 것이다. 사소한 것부터 마음을 먹을 수 있다면 나의 생활은 더 나아가 인생도 달라질 것이다.

소개되는 내용 중 앤디 쌤의 KEY POINT , MISSION이 확인되는데,

이 중 MISSION [ 유투브에서 이적&유재석의 <말하는대로> 찾아보기 ] 내용이 있다. 소개된 여러 가지 유투브 내용을 보았는데 모두 공감도 되고,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많았다.

출처 :  유투브채널 [스노우볼]  ,드웨이 존슨-매일 새벽4시에 기상하는 남자> 사진캡쳐

출처 :  유투브채널 [스노우볼]  ,드웨이 존슨-매일 새벽4시에 기상하는 남자> 사진캡쳐

 

이중 소개를 하나 해보면 [유투브채널 [스노우볼]에서 ,드웨이 존슨-매일 새벽4시에 기상하는 남자> 찾아보기]

영화배우 드웨이 존슨이 강의를 하면서, 그리고 일상생활을 보여주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드웨이 존슨은 무엇을 하는가보다 더 중요한건 바로 누구와 함께 하느냐는 것 사람들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자신과의 싸움이 가장 힘든 경쟁이잖아요라고 말하는것처럼 새벽 4시에 남들보다 빠르게 일어나 운동을 시작하는 것 이런식이 메시지를 주고 있다. 요즘 우리나라도 미라클 모닝처럼 도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처럼 성공하는 사람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는 생각을 새삼 깨닫게 된다.

 

2, ‘완주하면 중상위권이 됩니다.

마라톤대회에서 일반인을 통계낸 내용을 보면 전체 참가자 중 20%는 마라톤경기장에 나오지 않는 포기, 50%는 중도 포기 나머지 30%는 완주를 했고, 완주를 하니 상위30%에 들어갔다. 라는 통계를 얻을 수 있었다. 신기하게도 어려운 일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한다는 게 어려울 수 있으나, 결국 완주를 하게 되면 꾸준히 성장함을 느낄 수 있다는 내용이다.

6, 직설적으로 말해서 미안하지만 돈을 가져야 행복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것도 아이를 키우는 것도, 어떤 회사를 취업할 때도 모두 그런건 아니겠지만, ‘연봉에 가치를 두고 직장생활을 하고 이직하는 경우도 많다.

돈돈돈 우리나라는 이런 내용을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을 싫어하긴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돈은 우리 인생에 중료하고 우리 행복을 좌우할 중요한 [수단] 이다. ’

틀린말이 아니다. 나 역시도 노후에 아이들에게 도움을 받지 않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하는데 돈이 없으면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아이들도 현실을 살아갈 때 이 행복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하고 능력을 키울 것인지, 재테크 수단이라든지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좋겠다.

 

부록으로 졸업하기 전에 꼭 해봐야 할 24가지

이 중 1. 어떤 장르든지 책50권을 읽어보세요. 특히 관심분야는 10권을 읽으세요 -나는 적극 추천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독서광이다. 많이 소개되는 세종대왕, 빌게이츠, 워런버핏 등이 대표적이다.

2. 외국의 현지 문화를 꼭 경험에 보세요

교환학생, 해외봉사, 워킹홀리데이, 해외우프 등

->글로벌 시대로 외국의 문화와 생활에 대해 이해하고 많은 견문을 넓히는게 경험상 좋다고 생각한다.

3. 땀 흘려서 돈 벌기

택배, 농사, 건설현장, 청소 알바등.

여러 업종을 경험하고 노동의 가치, 근로자들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이렇게 현실적이고 직접 와 닿는 책은 오랜만이다. 우리집 아이에게 이 책은 꼭 읽어봐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자는 이야기 한다. 공부란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닌 세상의 해상도를 올리는 행위, 세상에서 겪을 숫자 사람 돈 정보를 해석 할 때 선별능력이 생기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아직 10대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에게 보여주면 가장 적합할듯한 책이지만, 나 역시 읽어도 도움이 될 만한 책 이였다. 하지만 40대인 나에게는 후회도 많이 되는 책 이였다.

결론은 나의 아이들에게는 미리 읽혀 후회가 남기보다는 도움이 될 수 있게 빨리 보여주고 싶은 책, 강추하는 책이다.

 

체인지업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