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간절히 바라는 사랑, 부모가 진심으로 원하는 존경
에머슨 에거리치 지음, 이지혜 옮김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녀가 간절히 바라는 사랑,부모가 진심을 원하는 존경"

이책은 책제목에서 모든것을 말해주는거 같아

읽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살아온 어린시절은 누구나 다 그랬을지는 모르겠지만

그시절 우리집 부모님들은 일에 늘 바쁘셨던지라

대화를 나누고 이런저런 가족들과 함께 보내었던

소중한 시간들이 없었던지라

내가 만약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다면 나는

어떻게 아이를 키우고 이런 부모가 되고싶다는

생각을 하고는 했다

그런 생각은 결혼을 앞둔 사람이라면 다 그런생각을

하게 될것이란 생각이 든다.

 

내가 상상한 내 아이들에 모습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나는 아주 단순하다.

그저 친구같은 엄마가 되었음 좋겟다는 생각으로

아이들을 편하고 자유분방하게 키우고 싶었다.

하지만 나에게 그건 단지 생각이었단 말인가

 

세상에서 제일 힘든것이 사람이 마음이고

그것에 대응하듯 정말 아이들에 마음은 알다가도 모를

다양한 감정에 둘러쌓여있는거 같다.

이런 나에게 이책은 다양한 마음을 이야기해줄수 있을까

 

 

아이들의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면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행복해지는 사랑 존경 양육법이 이책에 대한 이야기이다.

내 아이에 그대로에 모습을 인정하여야한다면

무엇을 인정하여야 한다말인가..

반문이 든다.나만 그런것일까.

화내고 화해하고 토라지고 달래지는 관계의 악순환속에서

벗어날수 있을까...

이런 다양하고 오묘한 감정들이 내아이와 나에 사이에도 존재한다.

화를 내고 달래보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어 보아도

아이들은 어느순간 순간 내가 모르는 감정을 표출하고는 한다

정말 당황스럽다.

책에서 말하는것처럼 먼저 사랑하고 먼저 존중하는

내가 된다면 가능한 일이 되는것인지 그것을 지키기란 어려운 일이라는걸

다들 알고 있다.

 

부모가 자식을 낳고 그 자식에게 무언가를 바래서는 안되겠지만

서로 사랑하고 존경한다면 그것만큼 세상에 부러운일이 또 있을까

 

하지만 요즘 현실은 자신이 낳은 아이를 학대하고 죽음으로

이르게 하는 무서운 사건사고들로 메스컴은

거짓없이 우리에게 보여준다.

그것을 보면서 과연 자기 자신이 배를 아파 낳은 자식에게

저런 행동을 할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지만

어쩌면 그것은 사회적인 문제로 인한 또다른 표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고는 한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내가 꿈꾸고자 하는 친구같은

엄마가 되고 싶다는 나에 생각들은 이제는

현실에서 점점 멀어져가고 있다.

아이들은 점점 커가고 자기만에 시간들로

부모와의 시간들은 멀어질수 밖에 없는 것이다.

처음에는 그 사실이 너무도 씁씁하지만 어느새

그 시간들이 익숙해지고 있는것을 보면 이런

시간들이 지속된다면 더이상 회복할수 있는 시간이

더 멀어질것만 같아 더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하지만 완벽한 가족은 없다.

그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제는 달라져보자

아이가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현실이다 아이가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그속으로 들어가 관찰해보고

아이가 되어보는것은 어떨까

 

내가 아이에게 상처받고 불쾌함을 느끼는 이유가 나를 무시하는

탓이라고 해석하지 말고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도

어른이 되어가는것이다.

물론 그것은 쉽지않은 길일것이다.

그것을 알고 있지만 부모와 자식이라는

인연에 끈은 그리 쉬운것이 아니라는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아이의 행동 때문에 화나고 지치고 떄로는 거기거

허무함을 느낄지라도 아이들에게는 그것이 악의가

있어서 하는것이 아닌 그 나이에 당연히 하는

행동에 이유가 있는것이라 생각하고 조금더

노력하고 이해하는 부모의 눈으로 지켜보고

그 아이가 되어서 이해하고 대화를 나누다보면

자녀가 바라는 사랑을 우리를 줄수도 있을것이고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존경 사랑을 가질수 있을것이란

생각이 든다.

아이들은 그 아이에게 맞는 그 나이에 할수 있는 최대한의

표출인것을 부모는 그 아이가 잘못한 길로 갈까봐 불안한 마음에

조급증을 내는것이리라

좀더 멀리서서 그아이를 바라보고

사랑의 눈빛으로 대한다면 그것은 서로에게 바라는

관계가 되는 지름길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