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의 미술관 (책 + 명화향수 체험 키트)
노인호 지음 / 라고디자인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향기의 미술관"

책이 참 특이하다.사람들은 특이한 책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다.이책은 명화를 소개하는 책이다.

이책을  쓴 저자는 향기를 맡는 직업인 조향사이며 향수 전문 매거진인

[코파르팡]을 발행했으며 지금은 향수를 판매하는 "그레이 더 센트"의 CEO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향기전문가이다.향기로 말하고 향기를 전하는 사람...

이책은 우리 안에 숨어있던 또 하나의 감각을 깨우는데서부터

시작한다.

 

 

우리는 명화라 하면 아니 굳이 명화가 아니더라도 그림을

감상한다는것은 눈으로 그림을 먼저 보고 머리로는

생각을 하고 마음속에 그 명화를 담는다.

그러나 우리는 따지고 보면 단 한번도 눈으로만 그림을

감상하지는 않았다.

그것은 명화가 주는 다른 색다른 느낌이 있는것이 아니라

감동에 몸이 뜨거워지고,전율이 머리에서부터 등으로 서늘해지는

순간들을 느끼는 내 몸에서 반응하는 촉각들이 그런

눈으로만이 아니라 다른 감동으로 느껴지는것을 누구나

느껴보았을것이다.

이렇게 명화를 보는 이들은 단지 시각만으로

그림을 감사하지 않고 여태까지 다른 감각들로도

명화를 느낀것이다.

이책은 또다른 후각으로 잠들어 있던 감각을 느껴보고

온몸으로 그림을 감상해보는 아주 소중한

것을 선물해준다.지금까지 알고 있던 그림을 다시

바라보자 .

두가지만 기억하면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제는 향기 안에서만 눈을 감아라.

그리고 진짜 감상을 해보아라고..

아주 쉽다.어렵지 않게 이책속으로 빠져들수 있는것이다.

그림을 보고 눈을 감고 향을 맡으며

명화를 감상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지

새롭다.하지만 그것은 우리다 느낄수 있는

또다른 느낌에 명화 감상법이 될것이다.

너무도 향기로운 책속으로 들어가보자...

 

 

이 책속에는 총 5가지에 향이 있으며 거기에

그림들이 존재한다.

앙리루소,빈센트 반 고흐,클로드 모네,요하네스 페르메이르,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그림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들으면 다 아는 유명한 화가들이다.

위에 그림은 다들 알고 있는 빈센트 반 고흐에 별이 빛나는 밤이다.

어둠이 내려앉은 밤의 그윽한 향기,그리고 밤하늘을 수놓은

반짝이는 별빛의 잔향...

나도 한번 눈을 감고 향을 맡으며 그림을 감상해 보았다.

나는 내가 가진 능력중에 하나가 후각이라고 생각한다.

눈을 감고 향기를 맡으면 그림속에 다른 느낌이 나에게

전달될까하는 두려움반 기대반....

그것은 새로운 느낌이었다.그림속은 쓸쓸한 마음이 그대로

전달되었고 또다른 향기 진주목걸이를 한소녀를

그림을 마주대할때는 관능적이면서 매력적인 향기를

맡으며 소녀가 그림속으 인물이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빠져들만큼 책속에 여인에게 빠져드는 기분이 들었다.

처음으로 느끼는 후각을 통한 새로운 느낌 그것은

참 색다른 경험으로 나에게 다가온다.

내가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것은

언제나 무엇을 하든 그 소중한 경험은 오래간다.

명화를 보면서 향기로 그림을 느낀다는 새로운 경험은 정말

오랜시간 나에게 추억이 될꺼 같은 생각이 든다.

 

 

향기의 미술관은 총 다섯개의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다.

자존,고독,혁신,본질,일상.....

책속에는 향기로운 그림 다섯점 외에도 화가 스물두명의 작품

마흔점이 더 실려져 있다.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동시에

다섯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우리는 색다른 경험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의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고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될것이다.

 

책을 처음 받아들고 한편으로는 이것이 뭐하자는건가 하는

마음으로 혼란스러운점도 있겠지만..예술을 사랑하는 조향사가

제안하는 새로운 명화 감상법은 나를 매료시키고

또다른 나에 감각을 깨워주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신비롭고 섬세한 향으로 명화를 감상하는 섬세하고 향기가득한

명화향기는 눈을 감으면 문득문득 생각나는

향기를 맡지 않아도 오랜시간 향과 그림은 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거 같아 너무도 좋았다.

눈으로 보는 그림이 아닌 향으로 느끼고 보는

향기미술관....

그것은 나에게..그리고 이글을 읽는 모든이에게

오랜시간 가장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