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모든 것을 설명할 것이다 - 세계 최고의 지성 148명에게 물었다
존 브록만 엮음, 이충호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이것이 모든것을 설명할것이다."

제목만 봐서는 어릴적 정말 두꺼워서 낑낑대면서

들고 다니던 대백과사전 같은 생각이 든다.

내 덩치만한 백과사전을 보며 참 신기했었는데..

이책은 조그마한 손가방에도 쏙 들어갈 사이즈에

가벼운 책이건만 내용은 어떤 내용으로 채워져 있길래

이것이 모든것을 설명할것이다고 강하게 말하는것일까.

그속이 궁금하다..

그것이 알고 싶다..

 

 

이 책속에는 세계 최고의 지성 148명에게 물어서 답한

내용들로 채워져있다.

세계 최고의 지성인들에게 무엇이 궁금해 저자는

그들에게 물음을 하고 답을 받은것일까..

이책은 리얼리티 클럽으로 온라인에서

엣지,세상에서 가장 똑똑하고 지식인들로

무장한 엣지..그곳에서 복잡한 세상의 비밀을

푸는 결정적 이론들을 이책에 실었다고 한다.

 

세계에 지식인들이 무슨 내용으로 이책속에

이야기를 실었을까 하는 궁금증으로

책속은 더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을것만 같다.

 

 

인간,사회,우주를 설명하는 과학적 이론과 철학적 사고들중에서 가장

신뢰할만하다고 여겨지는 이론들과 논리적인 생각들

개념들이 하나하나 이야기로 우리에게 전달된다.

해마다 엣지에서는 올해에  질문이란 형식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 이야기를 통합해 토론 형식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하고 생각을 하며 논의를 한다고 한다.

가령 "당신의 가장 좋아하는 심오하고 우아하고 아름다운

설명은 무엇인가,?"란 질문으로 답을 하고 이론을 나누고 생각한다.

나는 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거기 엣지에 존재하는

지식인처럼 답을 이해하고 정리하고자 노력했다.

나도 생각을 하고 그속으로 들어가고 싶은 마음에서일리라..

 

영국의 가디언은 엣지를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웹사이트라고

극찬을 하였다고 한다.

그렇치 않을수가 있을까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들이 거기에 대한 논의와 답을 구하는데 대한 열정은

대단한것이리라.

 

우리들이 쉽게 생각하지 못하고 거기에 대한 물음을

그들은 답을 구하고 우리들에게 그 답을 이책으로 알려준다.

어릴적 대백과사전을 보면서 나는 늘

누군가 이런 사전을 만들어서 내가 이 모든것을 알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도 좋았다.그렇치 않은가 내가 모르는 무언가를

책에 목차를 보고 찾기만 하면 그것이 뚝딱 알려준다는것이 나는

어린마음에도 너무 신기했던 것이다.

커서도 기억속에 오랫토록 남아있는 이 생각들이

이책속에 다양하게 들어가 있는것이다.

신기하다

이 자그마한 책속에 내용들이 무엇을 애기하고자함을

가득채워 이야기하고 정리해 놓은게..

제법 두꺼운 이책을 읽으면서도 나는 신기하고 행복했다.

 

 

그리고 이책에서는 우리가 무엇을 더 이해해야하고 알아야하며

어떻게 살아야함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으며

더 깊은 이해와 모색을 해야한다는것을 강요하고 있다.

이미 우리에게 닥치고 있는 환경,경제,교육,폭력,범죄..

정치등등..문제들을 그들에 시선에서 토론하고

이야기하며 날카롭게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답으로

지식인들은 그들에 대한 생각으로 지식에 대한 진화를

위해 고군분투하며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해서

우리에게 알리고자.이책속에 가득 담아 놓았다.

 

미래에 대한 열쇠가 이책속에 가득 담겨져 있다.

어릴적 내가 읽고 신기해하고 모든것을 다 얻을수 있었던

지식들이 이제는 어른이 되어 이 책속에서

얻을수 있다는것이 나는 이책을 읽게 된것을 행복한 일임을

깨달게 해주는 소중한 시간들이었다.

이 글을 읽는 그 누군가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할것이라는것을

나는 알고 있다.그 생각으로 호기심으로 궁금함으로

예리함으로 이책을 읽어보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