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연 : 나를 깨우는 짧고 깊은 생각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된다.무엇을 위해 살아야하는것이며 또 어떻게 해야 행복할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들...

이책을 넘기면서도 행복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애기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라는건 자기자신이 느끼고 행복하다고

느끼는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행복이란건 아무리 돈이 많고 재물이 많아도 자기가 행복하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그것은 행복이 아닐것이며 아무리 가진것 없어도

자기보다 못한사람을 생각하며 자기는 그사람보다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행복한 것이리라...

 

심연.....

마음속 깊은곳 나에 마음을 볼수 있을까 느낄수 있을까....

이 물음에 나는 안다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아마도 그건 아주 쉬운 문제이지만 한없이 어려운 문제일수도있다.

 

 

이책에서는 삶은 자기 자신이 만들어가는 수련의 시간이며

자신의 임무를 발견하고 실천해 나가는 여정이라고 말한다.

맞는말임이 틀림없다.

결국에는 자기자신이 살아가는데 얼마나 강하게 이겨내며

남들이 대신해주고 도와줄수 없는것이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생각에

나는 동의한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다른이들이나 나자신조차도

힘든생활에 지쳐가며  급격하게 변해가는 시간들속에서

자기 자신이 뒤쳐지지 않으려 무던히도 노력하며 살고있지만

과연 자기자신을 다알고 이겨내면서 살아갈수 있는이는

얼마나될까...

그런 우리들에게 이책은 나 자신을 수련하며

비로소 이겨내어 깊은 마음속 심연속으로 들어가 행동으로

옮기려는 마음가짐을 가르쳐준다...

 

 

이책은 총 4가지에 단계별로 이루어져있다.

고독-혼자만의 시간

관조-있는 그대로의 나를 발견하기

자각-비로소 찾아오는 깨달음의 순간

용기-자기다운 삶을 향한 첫걸음

 

이 4가지로 이루어진 고독,관조,자각,용기는

나를 바라보고,발견하고,깨닫고,나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모든것을 말해주고 있다.

혼자할려고 노력을 한들 그 틀속에서 힘든일을

4가지에 이야기들로 쉽게 풀어놓은것이다.

지금 우리는 불안한 사회문화로 인해서

조급하고 불안한 삶을 살고있다.

누구나 행복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기를 원하지만 그렇치 못한것이

현실인것이다.

 

처음 이책을 보았을때...솔직히 나는 심연이란걸 믿지 않았다.

지금 현실도 바삐 살아야하는 현실속에서

과연 나자신을 위해 나를 수련하고 깨달으면서 산다는게 과연

가능한것인지..의문이 먼저 들었기 떄문이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나 스스로가 부끄러워질수 밖에 없었다.

하루 10분에 짧은 수련과 생각만으로도 나는 충분히 변할수 있고

노력을 한다면 비로소 다른사람이 될수도 있다는걸

알게되었기 때문이다...

 

 

힘들꺼 같은 내마음속 깊은곳은 그리 어려운곳에 있는것이 아니다.

어려운게 아니다.내가 안주하고 있는 환경이 나의 멋진 미래와 자유를 억제한다면...

이글처럼 다시한번 생각하고 나를 보는것이다.

시간에 쫒겨 지금현실을 외면하다면 미래는 어찌할것인가...

세상은 나는 변할수 없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것이라도 실천하고

노력해야하는것이다.

 

 

내가 나를 위하고 보지않는다면 누가 나를 위하고

변할수 있게 한단말인가...

결국에는 자기자신과의 싸움인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로  하루에 시간을 아끼고 아껴서 산다고

생각했다.그저 남들보다 바쁘게 살고 노력하며 살고 있으니

나라는 존재는 잊어버린채 미래에는 막연하게

이런 나에게 크나큰 보상이 있으리라....

그리 생각하며 살아온 시간들이

정말 나를 위한 생각이었을까...다시한번 생각하고

깨달은 시간이었다...

힘들지 않으니..이책을 읽는 지금도,이글을 읽는 누군가도

이제 자기자신을 위한 미래를 위한 자기 마음속 깊은속

심연을 찾아 더 나은 내가 되기위한 연습을 해야일때인거 같다.....

할수없다고 어려운일이라고 생각하지 말기를 바란다.

나도 이미 변하고 있는것을 왜 변할수 없다고 생각한다 말인가

충분히 할수 있으니 작은노력부터 실천해보자.

 

그것이 내가 살아가는 나를 위한 첫걸음이자

마지막 선물이 되기 때문이다.

마음속 깊은속 나를 깨우는 짧고 깊은 생각을 시작할때인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