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좋은 엄마인 줄 알았습니다 - 사랑한다면서 망치는 사람, 인에이블러의 고백
앤절린 밀러 지음, 이미애 옮김 / 윌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내가 좋은 엄마인 줄 알았습니다"


나는 내가 좋은 엄마인 줄 알았습니다


이 책 제목을 읽고 왜 뜨끔한걸까.죄를 짓지는 않았지만 죄를 짓는것만 

같은 그런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순간이 존재한다.

당신은 '인에이블러'라는 다섯글자를 들어본적이 있는가.

사랑한다면서 망치는 존재...이것이 인에이블러라는 단어에 의미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순간순간 참 미묘하고도 복잡한 감정들과 싸워야만 했다.

그것은 나 또한 엄마이기에 그런 감정들이 들것이고 나 또한 그런 엄마였지는

않았는지..엄마라는 이름에 나 또한 인에이블러였지는 않은지에 대한 

의문을 읽는내내 반복적으로 들었던것이 사실이다.사람을 평가함에 무엇이

잘못되고 무엇이 잘한것인지 자신에 의지로 단정지을수는 없기에 

너는 잘 살고 있다.잘 살았다 라는 의미로 답을 내릴수는 없다.

가족들을 사랑한다는 그 마음으로 자신이 희생한다면 모든 시간들이

그렇게 흘러가 자신에게 결과를 보여줄것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남편과 아들과 딸과 .....자신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모든걸 다 했건만

모든것은 잘못되었다고 자신에 행동들이 인에이블러라는 사실을 알았을때

저자에 마음은 어땠을까.그 시간들이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모든것을 앞장서 대신 해줌으로써 다른 이의 진정한 독립을 막는 존재.

그 존재가 자신이었다니..여기 한 여자이자,엄마이자,자신이 인에이블러라고

말하는 한사람이 존재한다.책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그 시점으로 들어가보자.





"혹시 당신도 인에이블러는 아닌가?"


이 문장이 심장에 들어와 쿵하고 내려 앉는거 같았다.이책을 읽으면서도 

나도 그렇게 살아온것은 아닌지 순간순간 정말 많이 생각하게 만들었다.


아이 숙제를 대신 해준다.

학원 가기 싫다는 자녀의 말에 대신 전화해서 아프다고 핑계를 대준다.

아이가 버릇없이 말해도 화를 내면 상처를 받을까 참아준다.

자녀의 부채를 대신 갚아준다...


그렇다면 당신은 인에이블러입니다.

.

.

.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였으며 가족관계학,상담심리학을 전공했다.

누구보다 가족을 사랑했고,가족을 위해 온 인생을 헌신하며 살아왔다.

세상 그 어떤 엄마보다도 가족 중심적인 삶을 살아가는게 자신이라고

생각했다.그리고 항상 자신이 그런 행동을 하면서 기쁨이 넘치는 

이상적 가정을 꿈꾸면서 살아왔다.그렇기에 모든일에 최선을 다했다.

남편은 유능했으며 그 누구보다도 최고의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온 아이들은 약간의 문제들은 발견되었지만 그것들은 자라면서

사소하게 생기는 문제들일거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그렇기에 자신이

가족들에게 헌신적인것은 당연한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살았다.

하지만 저자에 그런 행동들은 가족들 모두를 서서히 병들어가는 

암처럼 가족들을 병들게 했다.자신에게 닥친 결과는 습관적인 

우울증세를 보이는 남편과 20살이라는 나이에 자립을 해서 자신이

원하는 일들을 하며 살아갈꺼라고 기대했던 아들은 분열 정동 장애

진단을 받았으며 불안증과 우울증을 겪는 딸까지..가족 모두가 병이

들어가고 있음에도 자신에 무한한 사랑은 가치가 있는 일일거라고

단정하며 살아왔다.그렇게 살아온 저자에게 이 모든것은 청천병력과도

같은 상황들이었다.그제서야 저자는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자신이 가족들을 위해서 한 행동이라고 무의식중에..아니면 

알면서도 그렇게 행동하는것이 옳은 행동이라고 생각하며 행하였던 

모든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가족들이 잘못한다면 잘못이라고 인정하고 

각자에 일들은 스스로 해결해야함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했다.

모든걸 다해주는것이 사랑이고 책임이라고 생각한 한 엄마의 고백은 

어쩌면 이 시대 엄마들에 대부분에 모습이 아닐까.

이런 충격적인 상황들이 아닌것을 배제한다면 일반적인 가정에 

엄마들은 일부분이라도 인에이블러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과하거나 과하지않은 미세한 차이일뿐.....




이책은 자신이 인에이블러라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좌절했던 그 이야기를 담은

자전적에세이이다.책속에서는 자신이 인에이블러라는 사실을 알게된 충격과 아픔에서

벗어나 심리적인 관점에서 이 모든 상황들을 벗어날 수 있을지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에서

찾아낸 해결법들을 알려주는 과정을 담아놓았다.자신이 완전한 인에이블러는 아닐지라도

일부분이었던 누군가에게 이책은 자신을 돌아보고 생각할수 있는 시간을 주기에 

가치있고 의미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혹시 당신도 인에이블러는 아닌가.

이 물음에 어떤 해답을 내어 놓을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