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는 술집을 차렸습니다
김광연 지음, 박승희 그림 / 지콜론북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 먹는 술집을 차렸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해보지 못한것에 대한 동경이 존재한다.내가 하지 못한것을 

누군가 한다는것을 대리만족처럼때로는 우상처럼 때로는 부러움으로 무장하여 

바라보는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오랜 시간 음식을 만들고 있다.

요리를 좋아해서 늘 가족들은 내가 만든 음식을 맛있다며다른 사람들도 분명 

맛있다고 해줄꺼라며 칭찬을 하고는 했고.나는 가게를 차렸다.

하고 싶은 것을 했기에 참 행복했지만현실은 그 현실에 벽은 참 높고도 높아서

 내가 생각하고 싶었던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종아하는 사람들에게 

만들어주던 그 소박한 마음과는 멀어지고 장사에 점점 빠져들어 손님이 원하는대로 

끌려다니며 장사에 늪에 빠져드는줄도 모른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면서도 

현실에 적응하며 살아가기에 바빴던 나에게 이책은 참 의미있게 다가왔다.

책을 좋아하고 궁금한 마음에 이책을 읽기 시작한 사람도있을테고..

어떤이는 정말 식당을 하면서 어떤 책인가 궁금한 마음에 이책을 읽기 

시작했는지도 모르지만나는 남달랐다.어쩌면 지독한 슬럼프에 허덕이고

 있는지 모를 나에게 다른 생각 다른 의미로 나에게 온 이책이

앞으로 나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 나조차도 궁금해진다.





이책은 요리책도 식당경영책도 아니다.지극히 개인적인 자신에 생각을 넣은 에세이다.

그래서 나는 이책이 너무 좋았다.내가 하고 싶은 일을 누군가가 하고 있다는 생각이

물씬 드는 보자마자 이책은 읽고 싶다는 욕구가 샘솟았던 책 한권...

제목부터 의미있어 보이는 "밥 먹는 술집을 차렸습니다."

을지로의 작은 식당..식당자리가 아닌 자리에 덩그러니 자리한 광장이라는 이름에

그 식당은 아주 화려한 인테리어도 아주 화려한 메뉴도 존재하는곳이 아니다.

그저 혼자 음식을 먹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식당 한달에 한번 1인만 입장

가능한 날이 존재하며 포털 사이트에 조차 광고를 하지 않는다.

이런저런 규칙이 많이 정해져 있는듯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한번 이곳에 발을 들여 놓으면 그 멋을 잊을수 없어 찾을수 밖에 없다는 

마력이 존재하는 곳이 바로 이곳인 것이라고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언제든지 편하게 쉴수 있는 공감을 만들기 위한,원하는 시간만큼 일하면서

밥도 먹고 술도 마실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한 주인장에 소박하지만 큰 의미가 담긴 

규칙에 사람들은 길들여져 간다.이곳에서는 그리 대단한 이야기도 대단한 화제거리가

없어도 다양하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하고 편안함을 느끼며 오롯이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기 위한 이들을 위한 곳을 만들고 싶었던 주인장에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기 때문이리라.책속에는 광장이 만들어지기까지에 이야기부터

현재에 광장이야기.그리고 자신에 요리이야기 광장에거 이루어지는 행사에 관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제법 두꺼운 책은 자신에 생각과 이야기...그리고 요리 

레시피들로 채워져 있다.하나하나 그에 글들을 읽을때마다 묘한 기분에 

사로잡힌건 왜일까.분명 나는 잘못 살아가고 있는것이 아니다.누구보다 

알찬 하루하루를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이책을 이읽고 왠지 잘가고 있던 차에 브레이크를 걸은 기분이다

왜일까.왜 이런 기분에 사로잡힌것일까..




사회적 분위기는 분명 혼밥 혼술이 가능한 시대가 왔지만 현실은 그러하지 못한 경우와 

마주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이런 이들에게 광장은 혼밥,혼술 혼책족들에게 최고에 장소임에

틀림없으며.독특하고 묘한 분위기는 이곳에 빠져들게 만든다.독특하다...독특하다.

그에 생각들이..나는 과연 그렇게 그런 생각들로 장사를 할수 있을까?매순간 나와 비교하고

빗대어 생각하는건 왜일까...책을 읽고 싶었고 분명 강한 끌림이 존재했다.

수많은 책을 읽고 좋아하는 나에게 이책은 특별함으로 남을꺼 같다.

항상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어 행복하다고 느낀 나에 생각들과 달리.어느새 살기에 

바빠 시간에 취여버린 삶들이 힘들다 힘들다 소리만으로 가득했는데...

처음 가졌던 그 추억에 시간속에 나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결국에는 내가 좋아하는 일에 행복함을 느끼며 살고자하는 목표로 시작했듯이 

나를 잃지말고 해나가길 바라고 나에게 이야기하고 싶다.

각기 다른 생각 다른 느낌으로 전달되어지는 것들이 모든것들이 특별함으로 

다가오는 그 순간이 좋았던 책이었다.어떤이들에게 이책은 어떤 느낌이었는지 

모르지만 비단 나만이 느낀 감정들이 아니라 자영업을 하는 모든 사람들.

그리고 자신이 왜  이렇게 앞만 보고 달리는가에 대한 물음에 답을 원하는이들이라면

이책을 추천하고 싶다.에세이 한권이 주는 힘을 느낄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