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3·1 운동이 뭐예요?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4
배성호.최인담 지음, 김규정 그림 / 철수와영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로서 3월 1일은 개학 전날 정도의 인식만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6학년 담임을 맡게 되었고, 역사를 가르치게 되었다. 마침 올해는 3.1운동 100주년이었고, 영화 '항거'의 인기에 힘입어, 아이들은 사회시간마다 "3.1운동은 언제 배워요?", "유관순만 3.1운동을 했나요?", "서울에서 했나요?" 등등의 질문을 쏟아냈다. 나는 그때마다 진땀을 흘리며, 다음에 알아보자 혹은 그 수업때 알려줄게 등의 말로 얼버무렸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꼭 역사를 가르치는 5,6학년 선생님께 필독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학생들과 함께 읽기 좋다. 길어질수록 싫어하는 어린이들에게 딱 좋다. 얇기도 얇지만 내용은 얇지 않다. 다양한 자료를 신문,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내어 한눈에 보기도 좋다. 이런 경우 국어과와 연계하여 지도하기도 너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냥 단순히 3.1운동을 아는 것에 멈추지 않고 학생들이 잘 하는 질문, 다른 독립운동가는 뭐했나요?와 같은 것을 설명해놓은 점이 무척 좋았다.

 이 책에서 제일 좋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부분은 바로 3.1운동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하는 점이다. 이 책에선 학생들이 주도한 점을 크게 강조하고, 독립운동과 연계지을 뿐만 아니라 현대사의 민주화 운동 및 현재까지 연계시키고 있다. 이러한 점이 이 책에서 가장 좋고 빛나는 점이 아닐까 싶다.

 교사들에게도 참 좋은 책이지만, 부모님도 이런 책을 구입하여 자녀와 함께 읽으면 더 뜻깊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