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설계 - 10단계 프로세스로 완성하다 좋은 습관 시리즈 50
김종혁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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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첫 부분에서는 B2B와 B2C의 근본적인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한다.

B2C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과 B2B는 조직을 대상으로 영업, 홍보, 마케팅을 한다는 것의 차이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수를 판매할 때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마케팅은 대규모 광고와 유통망 구축이 필요하지만, 대형 마트에 납품을 하는 B2B 마케팅은 해당 마트의 구매 담당자를 설득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이처럼 책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예시들을 들어주며 두 가지 마케팅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다.

책의 2부에서는 B2B 마케팅을 할 때의 전략으로 10단계 프로세스를 1단계부터 차근차근 10단계까지 모두 알려준다.

책에서 말하는 10단계 프로세스란 고객탐색, 고객 접촉, 고객 니즈 확인, 제품개발, 견적 제안, 고객사 피드백, 협상, 제품 테스트, 고객 주문, 고객 관리이다.

각각의 프로세스를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 이 책은 매우 직접적이다.

이 책은 각 단계마다 실제 사례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바잉 센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매 의사 결정에 여러 부서와 담당자가 관여하므로 각자의 역할과 이해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라는 것, 고객사의 내부 점유율을 모니터링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도 상세히 다루는 점 등 무엇보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세히 풀어쓴 설명이 인상적이었다.

이 책은 B2B 마케팅의 복잡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훌륭한 안내서이다.

이 책을 통해 B2B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과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마케팅을 막 시작하려는 독자나, 기존의 전략을 재정비하려 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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