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무삭제 완역본) - 현대판 프로메테우스 현대지성 클래식 37
메리 셸리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소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를 참 좋아해서 여러 권 읽어보았는데, 그동안 제목만 들어본 메리 셸리의 SF 소설 <프랑켄슈타인>이 현대지성 클래식으로 번역되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운 마음으로 펼쳐보게 되었다.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등 많은 고전에서 등장하는 양식처럼, 이 소설도 서간체 양식을 사용한 액자 소설의 형태를 띠고 있다. 초반에 월터가 마거릿 부인에게 편지를 쓰는 부분에서는 월터 자신의 이력과 성격을 너무 설명적으로 서술해서 어색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이 부분을 잘 넘기고 읽어내려간 것이 아쉽지 않게, 읽을수록 점점 빅토르 프랑켄슈타인과 그의 피조물의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었다.

역자가 해제에서 이야기했듯이 이 책의 30% 정도의 분량이 프랑켄슈타인이 창조한 괴물의 이야기에 할애되어 있기도 하고, 읽다보면 감정적으로나 이성적으로나 괴물의 이야기에 호소력과 설득력이 더 강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자연과학을 탐구하던 빅토르 프랑켄슈타인은 어느 경지에서 생명 창조의 길을 발견하게 되고, 이때부터 거의 삶을 바치다시피 열정을 다해 생명을 창조해낸다. 그러나 그는 피조물의 흉측한 외모에 경악한 나머지 피조물에게서 도망치고, 그때부터 피조물인 괴물은 자신의 창조자조차 자신을 거부하는 비참한 현실 속에서 삶을 밑바닥부터 하나하나 배워가기 시작한다.

순수한 마음을 가진 괴물은, 그러나 자신의 흉측한 외모 때문에 어떤 좋은 행동을 해도 사람들에게 배척만 당하면서 점점 절망하고 숨어 살게 된다.

창조자의 남동생을 살해한 후, 창조자에게 자신의 비참한 처지를 호소하며 동반자를 만들어 달라고 하지만, 창조자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의 동반자를 만들어준다 한들 그 동반자 또한 자유의지로 괴물을 거부할 가능성이 있으며, 괴물과 동반자가 번식할 경우에 오히려 인류에게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결국 동반자 만들어주기를 거부한다.

이에 괴물의 절망은 더 커져, 프랑켄슈타인의 소중한 사람들을 하나씩 살해하기에 이른다. 누구도 벗어날 수 있는 이 죄악과 자책의 굴레 속에서 서로를 향한 절망의 복수만 갈구하다 결국 프랑켄슈타인이 먼저 죽음을 맞고, 괴물도 절망하며 자살하려 한다.

이 책을 해석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역자가 해제에서 말했듯 부모와 자식, 예술가와 예술 작품, 과학자와 과학 기술의 관계, 산업혁명 시기의 러다이트, 페미니즘 관점 등 여러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소설이다.

개인적으로는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시기라 그런지 부모와 자식 관계로 더 들여다보게 되었다. 최근의 각종 아동 학대 사건과 이 소설이 겹쳐보이기도 했다. 순수한 존재인 아이를 낳거나 데려온 부모가, 어떤 이유에서든 그 아이를 외면하고 방치했을 때 그 아이가 느끼는 감정이 어떠할 것인지 이 소설 속 괴물을 보며 새삼 느낄 수 있었다. 그 후 그 아이가 파멸해가는 과정도 괴물이 죄악을 저지르게 되는 과정을 투영해 바라볼 수 있었고, 종내에는 부모도 자식도 모두가 파멸하고 만다는 것 또한 자명하게 보였다.

모든 범죄자가 아동 학대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아동 학대를 받는다고 해서 모두가 범죄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랑과 존중으로 자녀와 타인을 대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다.

이 책의 괴물 또한, 단 한 명의 인간이라도 자신을 외면하지 않고 존중해주었더라면 이렇게까지 고통의 끝까지 몰아부쳐질 일은 없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읽는 내내 참 슬프고 안타까웠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책이 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