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감옥 올 에이지 클래식
미하엘 엔데 지음, 이병서 옮김 / 보물창고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환타지 동화라..별로 어울리는 말은 아닌거 같다. 단순히

상상력이 풍부하다라는 말은 그가 원하는 말이 아닐것 같다.

그는

"특별한 목소리"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상식과 편견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우리를 향해


눈에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니라고 강력히 말하고 있다.


 


미스라임의 동굴속 이야기는 얼마전 보았던 영화

'아일랜드'와 흡사하다

철저하게 외부와는 차단된 동굴속에서

왜 자신들이 존재하는지 모르는 그림자들 중

유독 호기심 많은 주인공 그림자가

자신의 현실세계의 오류를 발견하고

그들의 통치자의 말에 반박하며 결국은

동굴밖으로 탈출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완 맥그리거처럼 똑똑한 주인공 그림자 조차도

동굴 밖의 현실에 어떤 것이 있는지 그것이 그들의

희망인지 조차 모르는 상황에서 본인도

확신할 수 없는 바깥 세상의 출구로 향한다.

마지막으로 그가 지른 비명이 희망의 감탄사였는지

절망의 탄식이었는지는 아무도 모른채..


 공간에 대한 독특한 시각들..

외형은 있으나 내부가 없는 집,

또 다른 세상이 들어가 있는 자동차,

유기세포처럼 분열하는 살아있는 건축물도 훌륭하지만

책의 타이틀인 '자유의 감옥'이 기억에 가장 남는다.


 한 사람이 오로지 자신만의 선택을 강요당하는

감옥에 갇히게 된다. 111개의  문에서 단 하나의 문을

선택해야 하는데, 하나도 없이 사라질때 까지

그는 그에게 주어진 자유를 사용하지 못한다.

끝까지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결국은 완전한 자유는 부자유임을 결론짓고

마지막 선택을 신에게 맡긴다.

그래서 부자였던 그는 한순간 거지가 되어

성문 아래에 던져진다.

인간의 나약한 본질이 단연 드러나는 대목이다.


 자유를 갈망하는 인간에게도 어쩌면 그 자유란것이

상대적이란 생각이 든다.

신이 만든 완벽한 에덴동산에서

더 이상의 만족과 행복이 없을것 같은데도

결국 선악과를 따먹는 인류의 원죄악을 저지르고 말지 않은가

그리고 그 선악과를 먹도록 그냥 놓아두었다고

신을 원망하는 인간들...

신이 인간을 배려하여 선사한 자유의지를

우리는 잘못 이해할 때가 많은 것 같다.

진정한 자유란 책임이 뒤따르고

법이나 도덕, 양심의 틀이 존재할 때 더 소중한 것이겠다.


 그 거지가 마지막으로 웃었던 그 웃음의 의미는

과거 욕망이란 감옥에 같혀 있다가

삶의 소중함을 깨닫고 진정한 자유를

찾은데서 오는 희망의 메시지가 아니었을까... 


 미하엘 엔데가 말하는 기적의 문은

자신을 스스로 판단하는 자는 들어가지 못한다.

기적을 믿는 순수한 자,

그리고 어딘가에 우리가 모르는 또 다른 현실이

있다는 의식이 존재하는 자만이

그 기적의 문을 들어갈 수있다.

인생을 다룬 다소 무거운 주제를

우리의 상상력을 쓰지 않고 는 도저히 이해 할수 없도록 했다.

다소 허무한 면이 있고 속시원함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그 환상공간들은 충분히 매혹적이다.

끝없는 의문들이 계속 생긴다.어렵다.

결코 시간때우기로 읽을 수 없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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