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콜 드 파리 살인사건 예술 탐정 시리즈 1
후카미 레이치로 지음, 박춘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에콜 드 파리(Ecole de Paris)는 1차 세계대전 뒤 파리에 몰려든 외국인 예술가들, 마크 샤갈, 파블로 피카소, 생 수틴, 키스 반 동겐, 모딜리아니 같은 작가들의 집단을 말합니다. 이 당시 예술가들의 삶은 대부분 비참했습니다. 경제도 어려웠으며 예술만으로는 생계를 이어 나가기가 어려웠기 때문이죠.

 

아카츠키 화랑은 에콜 드 파리 화가들의 작품 컬렉션으로 유명합니다. 어느 날 이 화랑의 주인이 자신의 서재에서 칼에 찔려 죽은 채 발견됩니다. 문제는 그 서재에 외부인 침입 흔적이 없었으며 문도 창문도 안에서 굳게 잠겨 있었다는 점입니다. 단서는 피해자가 쓴 <저주받은 예술가들>이라는 책뿐입니다.

이 사건을 담당한 운노 형사는 피해자의 금전 관계, 갈등 관계 등을 수사합니다. 정신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관리인, 라이벌 화랑 주인, 피해자의 의절한 동생 등이 주요 용의자로 떠오릅니다. 그 와중에 운노 형사의 조카인 슌이치로가 미술 관련 자문을 해 준다는 핑계로 사건 해결에 뛰어들게 되죠. 수사하면 할수록 이 사건은 에콜 드 파리, 그 당시 그림들과 관련이 있음이 밝혀집니다.

읽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무엇보다도 신본격의 법칙에 충실합니다. 명문가 내부에서의 집안 갈등, 저택에서의 밀실 살인과 이를 통해 일어나는 여러 문제점들, 탐정에 의해 명쾌히 해결되는 결말까지도요. 또한 캐릭터 묘사도 훌륭합니다. 운노 형사의 조카인 슌이치로는 내키는 대로 지껄이고 행동하는 이 같지만 지식도 많고 통찰력과 관찰력도 뛰어난 이며, 경부인 오베시미는 비현실적이라 여겨질 만큼 개그 캐릭터이고, 그 외 형사들 하나하나의 묘사도 잘 되어 있습니다. 책을 덮은 후에도 그들의 행동이 눈에 선하더군요.

또한 중간 중간에 에콜 드 파리라는 예술가 집단과 그 그림들은 물론 1차 대전 후 파리의 상황 등에 대한 묘사는 물론, <저주받은 예술가들>을 통해서 볼 수 있는 화가들에 대한 설명도 유익했습니다. 추리소설로서의 재미와 덤으로 예술사 지식까지 얻고, 양쪽의 분량 배분도 적당하였습니다.

굳이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대로 오베시미 경부의 개그는 조금 오버 같다는 생각이 든다는 점입니다.

신본격의 팬이거나 예술에 관심이 있는 독자 분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후카미 레이치로의 작품을 더 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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