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리노베이션 기획 - 물건 감정에서부터 상품 기획, 설계, 집객까지
나카타니 노보루.아트앤크래프트 지음, 김혜정 옮김 / 정예씨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20년 동안 회사원으로 하던 건축설계 일을 마무리하고 건축사사무소를 개소 했다.
첫 작업은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의 도시재생사업중 금속공장, 열처리공장 리노베이션 설계작업을 하게되었다.
한 동에 150제곱미터 정도 되는 30년 넘은 철골구조의 작은 공장으로 한 업체에 전체가 임대되는 금속공장과 작은 업체들에 나눠서 임대되는 열처리공장 설계를 함께 진행했다.
리모델링 설계과정과 공사과정에서 입주 업체가 결정되고 사용자에 맞춰 설계를 보완하고 공사도 함께 진행해서 마무리하는 과정이었다.
그런 경험으로 살펴본 ‘부동산 리노베이션 기획’은 리노베이션 기획과 설계, 집객까지 일관되게 적용되는 여러가지 항목에 대해서 이야기다.

저자 나카타니 노보루는 건축학과를 졸업한 1급 건축사로 주택개발업체와 주택건설사에서 건축설계, 부동산 영업 등을 하고, 1994년 아트앤크래프트를 설립해 리노베이션, 건축설계, 시공, 부동산 중개와 컨설팅을 총괄하고 공간을 재생하며 새로운 도시 라이프스타일을 끊임없이 제안하는 일을 하고 있다.

책은 저자와 회사가 작업한 결과물을 4장으로 나눠서 구성하여 설명한다.
1장 물건 감정에서는 오래된 건물을 수익성 물건으로 바꾸기 위한 감정법과 감정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고려한 리노베이션 방향에 대해서 상속주택, 단독주택, 공동주택으로 구분해서 사례를 보여주며 설명한다.
2장 상품 기획은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새로운 도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용자에 맞는 공간 기획을 단독주택, 오피스, 직주일체로 구분하고 응용하는 과정까지 사례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3장 설계는 일관된 콘셉트를 기준으로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조사인 인프라, 구조, 법규 파악을 바탕으로 거주성과 사용자의 도시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디테일, 소재 등으로 공간 품질을 높이는 방법을 주택, 직주일체, 오피스와 응용으로 구분해서 보여준다.
4장 집객에서는 리노베이션을 건축물 임대와 매매에 필요함 집객 전략으로 공동주택/호텔로 건축물(물건)의 네이밍과 로고를 정하는 과정과 효과, 주택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이미지화하는 법을 촬영방법, 빌딩/오피스로 물건 안내 시나리오 만들기를 설명한다.

책을 읽어보면 건축설계를 하는 사람들이 설계를 진행하면서 꼭 알아야하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설명한다.
부동산 ’리노베이션‘의 성공을 위해 ’돈‘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마치며 작은 ‘비전’을 이야기 한다.

“돈만 좇는 것보다는 근사하고, 사회적으로 존경받을지도 모른다. 지금 당장 비전이 뚜렷하지 않아도 된다. 전문성을 다지며 세상에 필요한 기획을 하는 동안 함께할 뜻있는 사업주가 늘어도 좋을 것이다. 남과 다른 길을 가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지만, 앞으로의 부동산 사업은 개성이 없으면 하기 어려운 시대다. 마땅히 비전과 비즈니스는 양립해야 한다. 아울러 자기 건물에 자부심을 가진다면, 그것 이 부동산 비즈니스의 '성공'일 것이다.”

책을 읽고 ‘정예씨 출판사’에서 먼저 발행한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중개합니다’, 와 ‘도쿄R부동산 이렇게 일 합니다’ 를 더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