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명과 손잡기 - 지구 환경을 지키는 생물 다양성 ㅣ 베스트 지식 그림책 7
마틸드 파리 지음, 마리옹 티그레아 그림, 정주연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2년 1월
평점 :



요즘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곰곰히 생각해보니 다름 아닌 함께라는 공유감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때가 때이니만큼 비접촉 세대로 자라는 아이들에게 '함께' 라는 공감은 경험해보지 않고는 설명도 힘들고 그 느낌과 의미를 알기까지는 많은 시간도 필요하리라 생각되었거든요.
사실 어른인 저도 2년 가까이 나와 가족을 보호한다는 명목 하에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지내다보니 누군가와 함께하는 게 불편해지는 거 같아요.
나만, 그리고 우리 가족만 생각하며 지내온 시간이 길었던 거 같습니다.
비단 사람 뿐일까요?
일회용품 사용 증가로 자연과도 함께하지 못하는 슬픈 현실이 되고 있지요.
그래서 아이와 이 책을 함께 읽어보았답니다.
함께 산다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머릿글이 마음에 와 닿았어요.
마음으로 이해했으니 지구인들이 모두 함께 어울려 잘 살아가려면 방법도 알아야겠지요?
이 책에서는 지구의 숲, 땅속, 연못,바다,산호초 등에서 모두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각 장소를 먼저 관찰하고 이해하고 보호하는 방식이지요.



너무나 아름다운 말, 내일의 어른인 오늘의 아이들을 위해....
이 말과 잘 어울리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어떤 게 필요한 건지 얘기해 보았네요.
제법 심각하게 이것 저것을 이야기하는 아이를 보니 그래도 미래가 어둡진 않겠다 싶어 안도감이 들었어요.
이제 위드코로나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데 다시 자연과 함께할 시간들을 위해 이 책을 아이들과 읽으면 좋을 거 같아요.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성실하게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