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오와 줄리엣 - 논술대비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명작 25 논술대비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명작 120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송재찬 옮김 / 지경사 / 200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로미오와 줄리엣.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이야기이다. 서로의 집안이 서로 적인데도 그속에서 피어난 사랑의 이야기의 스토리로 진행되는 아름답고 슬픈, 그리고 큰 감동을 전해주는 책이기에,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지 않았나 싶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집안들은 모두들 넘부럽지 않은 귀족 집안들의 딸과 자식 들이다. 마지막 책장을 덮고 나서, 가장 생각에 남는 부분이 있다면, 줄리엣이 자신의 집안과 로미오의 집안을 화해 시키기 위하여 약을 먹고 죽은척 한 부분이었다. 그러나 로미오의 귀에는, 줄리엣이 약을 먹고 죽었다고 들어가게 되고, 그렇게 로미오 역시 줄리엣의 길을 따르게 되지만, 그순간 로미오는 일어나는, 그 안타까운 장면이다.

로미오는 약을 마신 상태에서 줄리엣이 깨어나는 것을 보며 돌이킬 수 없는 것을 알았다. 로미오는 놀란모습을 한 줄리엣의 얼굴을 마지막으로 바라보며 눈을 감았다. 그 뒤 줄리엣도 로미오를 따라가기 위해서 총을 이용해 자신도 스스로 자살을 하게 된다. 난 이부분을 읽으면서 무지 안타까웠다. 부모들의 반대에도 굴하지 않고 안타까운 사랑을 했는데.. 끝내 이루지도 못한 안타까운 사랑이 되어버렸으니.. 말이다. 만약 로미오가 미리 알았더라면, 줄리엣이 조금만 일찍 깨어 났다면... 하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리고, 그들의 사랑을 반대하고 두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끝내야만 하게 만들었던 로미오와 줄리엣의 부모님들에게 대한 나쁜 감정도 생긴것 같다. 과연 사랑 앞에, 돈과 명예. 그리고 귀족적 위치가 뭐그리 대단한 소유물이 될까? 그저 사랑하며 더할것없이 행복하기만 하면 될 것을.. 결국 인간의 욕심이 가져온 부작용이었던 것이다.

나는 이생각을 하면서 만약 내가 로미오나 줄리엣의 부모였다면, 하나뿐인 자식을 돈과 명예를 위해 사랑하게 할것인가? 아니면 더할것없이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아가게 할것인가? 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 물론 생각할 것도 없지만 말이다. 하지만, 처음에는 나도 반대를 할 것이다. 집안이 원수로 엮어진, 그런 불행한 위치였기 때문에 말이다. 하지만, 돈과 명예의 이유에서라면, 그런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을 것이다. 아들의 행복을 위한답씨고, 결국엔 그런 명예를 지키려 했을 것이지만, 결국 아들을 죽인, 그리고 딸을 죽인 악덕한 부모가 되었기에.. 무엇보다도 부끄러운 사람들이 되었을 것이다. 아무리 돈이 많아 뭘 하겠는가. 죽고 나면 한장 쓰지도 못할 종이 따위로 남을 것을..

돈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 곧 진실된 사랑마저 무시해 버리는 사람의 욕심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를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결국 비극이라고 볼수 밖에 없는 이야기 였지만, 로미오와 줄리엣의 곁에서 잠시나마 행복한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