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안목 - 내 삶에 의미 있는 관계와 사람을 알아보는 지혜
신기율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땐 안 그랬는데 크면서 세상을 알아가면서 여러 이해관계들을 겪다 보니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워졌다. 관계나 소통에 관한 책을 절대 안 볼 것이라고 다짐했다. 왜냐하면 이런 책의 도움 없이도 인간관계를 잘 하는 사람을 많이 봤기 때문에, 나도 왠지 그럴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이때까지만 해도 나의 문제점과 자만심을 몰랐다.

점점 나이가 들면서 나의 소통 방식이 잘못됐다고 느껴졌고, 그때 주위를 둘러보니 남은 사람은 몇 없었다. 그러다가 읽게 된 책, 관계의 안목이다. 노력보다 안목이 필요하다고 하니 당장 내가 뭔가를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이라는 위로를 얻고 싶어서 끌렸던 것 같다.




책은 하나의 몸에 머리가 둘 달린 전설 속의 새, 공명조 이야기로 시작한다. 소통의 문제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는 이야기인데, 관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손절'이라는 단어를 쉽게 사용하는 요즘 세상에 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건 정해진 답이 없는 관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서로를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공감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말하는 ‘관계의 안목’이다.

이로운 사람과 해로운 사람을 구분하는 분별력이 아니라, 상대를 편견이나 오해 없이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강조한다.

상대를 포용하고 공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계의 예시를 통해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내가 살아왔던 삶의 가치는 타인과의 관계로 측정될 수 있다"

프리드리히 니체


나도 의식적으로 나와 연결된 이 인연이, 나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내 곁에 있게 된 의미가 무엇인지를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상기시켜야겠다. 그런 노력을 통해 먼 미래엔 나의 안목으로 이뤄진 좋은 인연들만 내 주변에 남게 될까 기대를 해 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