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로 배우는 근육의 세계 - 13가지 필라테스 동작으로 알아보는 우리 몸, 31개의 근육
김다은 지음 / 시대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다은 작가님의 <필라테스로 배우는 근육의 세계>를 읽었어요.

그 어떤 필라테스 강의보다 자세하고 친절한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아들러를 전공하여 상담 전문가인과 동시에

간호사 승무원을 거쳐 현재는 필라테스 강사라고해요.

필라테스 책을 쓰는 저자의 직업과 경력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게

이 책을 쓰기위해 오랫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일 하셨구나 싶었어요.

근육이나 신체에대한 이해도가 간호사의 전문지식에서,

예쁜 몸과 바른 자세가 승무원과 필라테스 강사의 전문지식에서,

친절하게 설명하는 능력이 아들러 전공 지식에서 나오는 것 같았어요.



근육 명칭에 대한 설명도 재미있습니다.

해부학에서 유래된 어원을 토대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데

한시간 남짓한 필라테스 수업에선 듣기 어려운 자세한 설명이죠?!

명칭에 대한 어원과 이름만 잘 알아도 대충 어디에 쓰이는 근육인지, 어떻게 생긴 근육인지 알 수 있어요.

챕터 시작 할 때마다 친절하게 상세히 적혀있으니 이해도가 쑥쑥 올라갔답니다. :)

운동, 다이어트 하려고 필라테스 수업을 결제했는데

이런 이론만 가르쳐준다면 분명 환불해달라는 사람들이 많을거예요.

그래서 전 운동시작하는 사람이 따로 시간내서 근육 공부를 해야된다고 생각해요.

무작정 티칭만 받는 운동만 하다간 나중에 혼자 운동하게 될 때 다치는경우가 생길 수 있거든요.

혼자서도 이해하기 쉽게 공부할 수 있는 가장 쉬운방법이 이 책을 읽는 일인 것 같아요.



이 책이 재밌는 이유는 근육을 직접 그려볼 수 있다는거에요.

필라테스나 근육을 쓰는 운동을 할 때 '동작'만 할 줄 아는 사람이 대부분인데,

근육 위치를 정확히 알고 수행하면 운동 능력이나 수행 능력이 훨씬 좋아질거라 생각해요.

책에 바로 그려볼 수 있게 근육 그림이 그려진 뼈 모형과 안그려진 뼈 모형이 제시되는데

저는 한번 더 복습하려고 빈 노트에다 끄적거려봤네요.. ^^ㅎㅎ


제가 그렸던걸 책 내용을 토대로 조금 설명하자면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건 관절이에요. 그 관절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인대고

얇은 줄로 연결되어있어요. 그러다보니 다치기 쉬운데 이걸 전체적으로 감싸주는게 '근육'입니다.

에어백 같은거라 해야될까요?! 다치지 않게 보호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 운동하는 사람들이 근손실난다니 뭐라니.. '근육'에 집착하는지 조금 감이 오시나요?ㅎㅎ





필라테스 동작을 수행할 때 드는 의문점이 정말 많은데

막상 물어보기는 애매하고.. 늘 궁금하고 가려웠던 부분을 정확하게 초보자 입장에서 짚어줘요.

필라테스 강사 마다 답변이 다른 모호한 대답을 저자는 필라테스 강사의 '개인 의견'이 아닌,

필라테스의 원조 창시자의 의견을 강조하며 필라테스의 정석을 가르쳐줘요.

복식 호흡이냐, 흉곽 호흡이냐 운동할 때마다 항상 어려웠는데,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는 'Full Exhalation(완전히 내쉼)'을 강조했다고 하네요.

그러니 복식이냐 흉곽이냐 차이를 둘 필요는 없겠죠? ㅎㅎ



이 외에도 시선처리나 호흡의 양 등등

실전 수업에선 알 수 없었던 내용들을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필라테스 입문하시는 분들은 이 책으로 이론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이 책을 읽고나서 웨이트할 때나 스트레칭 할 때

근육을 생각하며 내 몸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되었어요.

나중에 필라테스 수업을 듣게된다면 엄청나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또한 이 책은 항균 잉크를 사용해 제작된 책이에요.

집에서도 안전하게 균 걱정없이 마음편하게 독서하실 수 있겠죠?

책 내용도 너무 알차고 좋았는데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챙김받는 것 같아

독서 하나로 마음이 풍족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