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부탁해
신경숙 지음 / 창비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를 부탁해 있어?' 

'응 있어" 

'그래..없으면 내가 사줄려고 했는데..." 

'사놓고 읽을 자신이 없어서 읽지 못하고 있어' 

친구랑 나눈 문자의 일부이다.. 

오래전에 사놓았다. 하지만 왠지 그냥 맘 편안하게 읽을 수가 없었다. 

바로 내 엄마의 이야기일까봐 그것이 너무나 두려웠다.  

내엄마의 이야기를 남을 통해서 너무나 가슴아프게 확인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그래서 읽을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은 읽고 말았다..  

이 세상의 모든 엄마들의 이야기.. 그치만 그 와중에서도 특히 너무나 

너무나 닮은 나의 엄마 이야기...   

평생을 자신을 위해서 단 한순간도 살지 못한 엄마 

하지만 그럼에도 단 한순간도 자신을 놓지 못하고 살아온 엄마 

자신을 버리지도 못하면서  

그렇다고 자기를 맘껏 사랑하지도 못하면서 평생을 살아온 엄마 

그 속에서 이제 늙고 병든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아야만 하는 엄마. 

그 엄마 옆에서  

엄마가 살았던 만큼은 아니지만 자기의 일상을 위해 또 자식을 위해  

엄마를 돌아볼  여유 없이 살아가고 있는 나. 

이 세대를 살아가는 우리 대부분의 모습이 아닐까싶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자조한다. 

' 내리사랑이라는 말이 맞는가봐 

내가 부모님한테 받은 사랑이 고대로 자식한테 가지만  

정작 옆에 계신 부모님께로는 잘 안간다??' 하면서  

또한편으로 말한다. 

" 부모님께 받은 사랑 자식 잘 키운걸로 갚는다 하고 살래"  

그러는 사이에 엄마는 어쩌면 너무나 외로웠을 것 같다. 

 

너무나 평범한 말 

'있을 때 잘해~~~'    

내일 또다시 위에 했던 자조섞이니 목소리로 했던 말을 반복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오늘 저녁엔 엄마를 찾아뵈야겠다..  

그리고 따뜻한 손 한번 잡아봐야 겠다. 

 

그치만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 

이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