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한 이기주의자
웨인 W. 다이어 지음, 오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 나의 가치는 다른 사람에 의해 검증될 수 없다. 내가 소중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고 믿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의 가치를 구하려 든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가치가 될 뿐이다. "
나의 가치는 나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며 어느 누구에게도 설명할 필요가 없다.
나의 가치는 내 행동과 감정과도 무관하다. 나의 행동이 마땅찮게 느껴지는 때가 아예 없진 않겠지만, 그렇다 해도 그것은 나의 가치와는 무관하다.
나는 언제까지고 나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이 되겠노라 작심할 수 있다.
3번 정도 읽었나? 읽을 때마다 좋은책이다.
나의 자존감을 한껏 높여주고 나를 사랑하게 만들어주는 책.
타인의 시선에 반응하는것보다 나를 사랑하는게 가장 먼저라는 기본을 일깨워주었다.
나에게도 우울증이 찾아왔었다. 첫아이 낳고 몇달 지나서..
그 당시 불면증도 심했었고 잠은 안오는데 잡생각은 많아져서 안되겠다 싶어 인터넷 서점을 검색하던중..
제목과 강렬한 빨강색 표지에 이끌려 주문했던 책.
지금은 내 인생의 책이라 말할 수 있는 그런 책이 되었다.
자기계발서라 내용이 그저 뻔할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사실 지키기란 매우 어렵지 않던가!
그런 의미에서 평생 두고 두고 곁에서 함께 할 책이다. 해마다 .. 힘들때마다 .. 나를 찾고 싶을때마다.. 그리고 선물용~^^
나는 행복한 이기주의가자 될것이다.
나의 가치관으로도 자리잡은 책의 목차
제1장 내 인생은 내가 지휘한다
제2장 첫 번째 자기사랑 먼저 자신을 사랑한다
제3장 두 번째 자기사랑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제4장 세 번째 자기사랑 자신에게 붙어 있는 꼬리표를 뗀다
제5장 네 번째 자기사랑 자책도 걱정도 없다
제6장 다섯 번째 자기사랑 미지의 세계를 즐긴다
제7장 여섯 번째 자기사랑 의무에 끌려다니지 않는다
제8장 일곱 번째 자기사랑 정의의 덫을 피한다
제9장 여덟 번째 자기사랑 결코 뒤로 미루지 않는다
제10장 아홉 번째 자기사랑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제11장 열 번째 자기사랑 화에 휩쓸리지 않는다
제12장 행복한 이기주의자
" 세상이 변하기를 바란다면 세상에 대해 불평하지 말라. 무언가를 하라.
자꾸 미적거리는 버릇 때문에 갖가지 불안과 고민을 끌어안고 살면서 현재의 순간들을 소모하지 말고,
그 짜증나는 오류지대를 통제하여 현재를 살아라! 몽상에 빠지거나 요행을 바라거나 비판을 즐기는 사람이 아닌 행동하는 사람이 되라. "
" 의무는 언제나 압박감을 자아낸다. 의무를 행동으로 실행하려 들수록 그 압박감은 더욱 커진다.....
더군다나 의무는 늘 외부지향적인 속성이 있어서 여러 측면에서 인간관계를 교란 시키는데 기여한다.
삶의 대부분이 의무에 끌려다니고는 있지 않은가 돌아보자. "
" 자신이 얼마나 효과 있게 살아가느냐는 옳은 선택을 내리는 능력으로 가늠되지 않는다.
어떻게 살아가기로 했든,어떻게 감정을 다스리느냐가 현재 자신이 얼마나 짜임새 있게 살고 있는가를 알 수 있는 훨씬 좋은 척도다.
올바른 선택은 마음 한구석에서는 절대 따르고 싶지 않은 의무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 자기 자신에게 붙어있는 꼬리표는 모두 자신의 이력이다. 그러나 과거라는 것은 '한 움큼의 재'다. ...
모두 성장한 변화를 방해하며 삶을 색다르고 재미있게, 그리고 현재의 순간순간을 한껏 충실하게 살 수 없도록 가로막고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떤 꼬리표를 선택하고 있느냐가 아니라 스스로에게 어떤 식으로든 꼬리표를 붙일 작정을 했다는 사실이다...
이런 꼬리표는 어떤가. " 나는 꼬리표를 떼는 사람이다."
" 걱정을 없애기 위한 전략중...
현재는 미래에 대해 집착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 충실하게 살아야 할 때라는 점을 명심할것.
막 걱정을 시작할 참에 "걱정으로 허송세월하면서 내가 회피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가?"라고 자문해보면 좋다.
그런 다음 내가 기피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 됐건 그 일을 공략하기 시작하라. 걱정의 가장 좋은 해독제는 실행이다. "
" 슬픔의 가장 좋은 처방은 무언가를 배우는 것이다. 결코 어긋날 일이 없는 것은 오로지 배움뿐이다. "
" 있는 힘껏 살아라. 그렇게 살지 않는 것은 잘못이다.
살아갈 인생이 있는 한 구체적으로 무슨일을 하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자신의 인생을 가졌거늘 도대체 무엇을 더 '가지려 하는가?'.....
잃게 되어 있는 것은 잃는 법이다. 이 점을 명심하라....
아직 운이 좋아 인생을 더 살아갈 수 있다면 모든 순간이 기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