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고래>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서에 등장하는 한국 문학 작품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60권의 전집으로 묶어서 출시하였답니다. 

 

이름하여 <논리논술 한국문학 베틀>이 그것인데, 

우리 어렸을적 누구나 한번쯤은 읽었을 <상록수> 같은 한국대표소설을 비롯해서, 

<홍길동전> 같은 한국 고전문학, <구운몽>같은 한국 고대문학, 그리고 <백범일지>를 포함한 한국 현대 수필까지 망라하였지요. 

 

전체 60권의 전집 중에서 한국대표소설 분야의 20번째 책인 <현진건>의 작품 5편이 수록된 책을 만났어요.    

 

 앞서 말했듯이, 이 책은 <논리 논술 한국문학 베틀> 20번째 책이랍니다.  

이 한 권에는 모두 현진건 작가의 작품이 수록되었는데, 

 B사감과 러브레터, 술 권하는 사회, 운수 좋은 날, 빈처, 고향 순으로 약 120페이지 분량으로 묶여 있어요.    

 

<현진건 작가 이야기 >

첫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 "현진건" 작가에 대한 이야기도 실려있어서 작가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 수 있답니다.

 

작가 현진건에 대해 잠깐 살펴볼까요? 

현진건의 호는 빙허이고, 1900년에 대구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일본 도쿄 독일어 학교를 졸업하고, 중국 상하이 외국어 학교에서 공부하였습니다.

1920년 <개벽>지에 단편 소설 '희생자'를 발표함으로써 작가가 되었고, 1921년에 발표한 '빈처'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답니다.

'백조'동인으로서 <타락자>, <운수 좋은 날>, <불> 등을 발표하여 염상섭과 함께 사실주의를 개척하였고,

김동인과 더불어 한국 근대 단편 소설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시대일보', '매일신보'의 기자로 근무하였고, 

작품에는 <술 권하는 사회>, <할머니의 죽음>, <지새는 안개>, <'까막잡기>,  <고향>, 등의 단편과 

<적도>, <무영탑> 등의 장편이 있습니다

현진건은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근대문학 초기에 단편소설 양식을 개척하고 사실주의 문학의 기틀을 마련한 작가이기도합니다.

특히 식민지시대의 현실 대응 문제를 탁월하게 양식화한 작가로서 문학사적 위치를 크게 차지하고 있다고합니다. 

 

<현진건의 작품들 속으로>  

청소년 시절에 아주 흥미있게 읽었던 <B사감과 러브레터>가 장 먼저 실려 있어 반가웠어요. 

 잠깐 이 이야기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B사감은 기숙사로 '러브 레터'가 배달되어 오는 것을 무엇보다도 싫어하며,

그런 편지를 받은 학생을 불러 설교와 문초를 한 끝에 눈물까지 글썽이면서 악마에게서 어린양을 구해달라며 기도를 하기까지 합니다. 

둘째로 싫어하는 것은 친부모, 친동기간을 포함한 남자가 기숙생을 면회하러 오는 일이이지요.

그런 B사감의 본 모습이 탄로 나는 것은 우연한 사건에 의해서인데, 

밤이 깊어 학생들이 모두 잠든 새벽 한 시 경, 난데없이 기숙사에 깔깔대는 웃음소리와 속살속살 말소리가 새어 흐릅니다. 

그 소리는 다름 아닌 B사감이 기숙생들이 잠든 동안 기숙생들에게 배달되어 온 러브 레터들을 몰래 읽으면서, 

자신을 그 러브 레터의 주인공으로 대입시켜 사랑의 모노드라마를 연출하는 소리였답니다.

이런 B사감의 모습을 발견한 세 학생이 B사감을 두고 미쳤다느니 불쌍하다느니 하는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 소설은 마무리되지요~

 

다소 해학적인 구조를 지닌  이야기랍니다.

B사감을 통해 위선적 인간상을 보여주고싶었던건 아닐까요?

 

 

이 책에는 한 편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에 "작품에 대하여..."와 이야기가 끝나면 "줄거리..."를 수록해 놓았어요.

작품을 읽기 전이나 읽고 나서 이런 부분을 읽는다면  훨씬 더 작품 이해가 빠르답니다. 

긴 호흡을 요구하는 긴 글밥을 읽기 힘든 아이들은 이런 부분만 잘 읽어도 좋겠어요~

 

<부록 - 논리 논술 문제>  


교과서에 나오는 <논리논술 한국문학 베틀>은 다른 책과 달리 말미에 논술하기 부분이 수록되어 있어요~

이 부분을 활용함으로써 얼마나 체계적인 독서를 하였는지 가늠할 수 있을듯 싶고,

다양한 형식의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이 길러질듯 싶어요~

따라서 이 부분의 활용은 논술의 기초를 완성하는데 아주 좋은 활동을 제공합니다.

 

올해 4학년이 되는 딸아이에게 한국문학을 읽혀야할 때라고 판단했는데,

모처럼 아이의 연령에 알맞는 책을 만난성 싶어 책을 읽는 내내 흐뭇했습니다.

그동안 한국문학은 어렵고 딱딱하고, 시대 배경들도 달라서 아이가 이해하기 어려울거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만나보니 초등 중학년 아이들이 충분히 읽고 이해하기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문학 한 권의 책을 읽고 작가와 작품 배경, 당시의 역사와 문화까지도 알 수 있어,

비록 한 권의 책이지만 정말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능하다면 이번 겨울방학에 전집 전체를 만나게 해주고 싶어지는 우리 문학 전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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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3학년 수학 과정에서 한창 나눗셈을 배우는 채원양은 수학을 어려워한다. 수학의 가장 기본인 사칙연산을 제대로 배우고 익혀놓아야만 앞으로의 수학이 수월할 수 있을진대, 왜 어려운 수학을 배워야 하느냐고 볼멘소리를 한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수학이 언제 생겼으며,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알아간다면, 수학을 왜 배워야하는지를 알아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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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차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채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바로 녹차에 대한 고문헌 자료들은 물론이고, 녹차의 고장인 경남 하동의 녹차 생생한 녹차 사진들을 실어서 녹차의 모든 것을 담고있다.  

지리산과 섬진강의 보호를 받으면서 청정한 남해바다를 굽어보는 신비한 야생 녹차의 고장, 하동!

임금님께 진상품으로 올렸다는 하동 녹차의 맛과 향을 찾아서 미수다의 미녀들이 총 출동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녹차를 언제부터 마셨을까?

녹차의 역사를 가만히 들여다보니, 신라시대에는 맑은 정신을 가지려고 마셨고, 고려시대에는 참다운 깨우침을 얻으려고 마셨고, 조선시대에는 욕심을 버리려고 마셨다고 한다. 요즘 사람들은 건강해지기 위해서 마시고, 다이어트 식으로 애용을 한다. 물론 녹차 향이 좋아서 즐기는 사람들도 많으리라.

이렇게 시대별로 조금 다른 이유이긴 하지만, 천년이 넘도록 사랑을 받아온 것이라 생각하니 새삼 녹차의 위대한 기운이 느껴진다.   

요즘도 하동의 쌍계사를 비롯한 전남 보성과 제주도에서 녹차를 많이 재배하고 있다니 놀라웁다.   

 

경남 하동에는 1200년 전에 신라의 흥덕왕이 명하여 심은 차나무가 있다.

우리나라 녹차의 시배지(처음으로 식물을 가꾼 곳)인 셈이다.

이곳에는 늘 햇빛과 그늘이 함께 있고, 물이 흐르는 골짜기가 있어서  바윗돌 틈에서 자라는 좋은 차가 생산된다고한다.

따라서 이곳의 녹차는 왕에게 진상품으로 바쳐졌고, 훗날 왕의 녹차라고 부르기도했다. 

보기에는 그냥 나무일뿐인데, 이 나무가 품은 역사를 알고 다시보니 대단한 나무임에 틀림없다. 


어린 녹차잎을 수확해서 살살 덖고, 비비고, 말린 후에야 진정한 녹차가 완성된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완성된 녹차는 마시는 방법 또한 예절을 갖추게 된다.

차를 마실때는 순서가 있는데 100도로 끓인 물을 다구틀에 데운 다음에 식히고 다관에 붓고 비로소 우린 차를 마신게 된다.

녹차 하나 마시는데도 예절을 지켰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도 놀라웁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은 바로 녹차의 고장 전남 보성이다. 

미수다의 미녀들이 전해주는 하동의 녹차이야기를 듣고잇으려니, 녹차 향이 그윽했던 고향 생각이 절로 난다. 

구수하고 짭짜름하지만 조금은 시고 떫어서 복잡 미묘한 녹차 맛이 간절하게 그리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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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표 학습으로  기적의 초등수학 1학년 1학기- 2단원(9까지의 수)를 진행했습니다. 

1. 일주일동안 학습한 분량입니다. 



* 학습 페이지 :  44p.~70p.
* 학습 내용은 2단원 전체로서 '9까지의 수'알기입니다. 
9까지의 수 알기, 수의 순서, 수의 크기 비교 로 구성되었지요.  


 2. 예비초등 채원양은 이 문제를 가장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었어요!



9까지의 수 세기 중에서 물건의 개수를 세는 문제입니다.
그림을 보고 3이 2개니까 6(여섯개), 4개의 공이 2개니까 8개, 카드가 3장씩 3번 (3*3=9) 있으니까 9개..이런식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2단과 3단의 간단한 구구단을 외웠던터라 쉽게 해결합니다.     


자칫 문제를 잘못 읽으면 틀리기 쉬운 문제를 꼼꼼하게 읽고 잘 풀었어요 
색칠한 수보다 1 작은 수를 쓰는 문제인데, 금방 해결하고는  2, 3, 작은 수도 한번 해 보고 설명합니다. 

3. 어떤 부분을 학습했을까요?


<개념형성 1>의 문제들을 별 어려움 없이 해결했어요


<개념형성 2>도 별 무리없이 수의 순서들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개념형성 3>은 수의 크기 비교 문제들입니다. 
쓰는 부분이 늘어나도 잘 씁니다.  

 

<개념활용 1회>의 문제들입니다. 
앞부분에서 개념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잘 해결합니다.   



조금은 난이도가 있는 <개념활용 2회>의 문제들인데도 잘 해결합니다.   


이렇게 2단원을 일주일동안 학습을 했어요 
주어진 문제들의 지문을 잘 읽고 별 어려움 없이 집중해서 잘 풀었어요!

 

4. 어떻게 학습 코치를 했을까요? 
'9까지의 수'에 대한 2단원에서는 특별히 어려워하거나 힘들어 한 문제들은 없었어요!
역시 주어진 문제의 지문을 꼼꼼히 잘 읽으라는 코치를 해 주었습니다. 

수학을 왜 공부해야하는지 늘 묻는 딸아이가 이 책으로 학습하면서 왜 수학을 공부해야하는지 알게 되는것 같아요. 
개념형성을 잡아주고 아이와 함께 엄마표로 학습하기에 안성맞춤인 교재라는 생각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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