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D 프린팅 - 3D 동물 병원의 비밀 ㅣ 와이즈만 첨단과학 2
최재훈 지음, 이영호 그림, 안성훈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와이즈만BOOKs에서는 '와이즈만 첨단과학' 시리즈를 펴내고 있습니다.
'와이즈만 첨단과학' 시리즈는 과학적 감수성과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 주는 첨단과학 학습 만화 시리즈랍니다.
현대는 IT 산업의 급속한 발달로 기존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되는 시기이지요. 이러한 과학 기술의 발달이 어떤 미래를 가져다줄지 막연한 호기심과 우려가 공존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떤 기술들이 우리 생활을 바꾸어 놓을지 예측하고 대비하기에 충분한 시리즈로 여겨집니다.
와이즈만 첨단과학 시리즈 2권은 <3D 프린팅, 3D 동물병원의 비밀>입니다.
3D 프린팅이 무엇인지, 구조와 원리는 물론 사용 방법, 건축·음식·예술·의료·바이오 등 여러 분야에서의 활용, 미래의 발전 가능한 영역까지 3D 프린팅의 모든 것이 총망라되어 소개되어 있습니다.
3D 프린팅은 3D 프린터로 물체를 뽑아 내는 기술을 말하는데, 기존 프린터가 2차원 자료를 잉크를 통해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이라면, 3D 프린팅은 3차원 모델을 원하는 재료를 통해 입체 모형으로 인쇄하는 기술이랍니다.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컴퓨터로 입력하고 재료와 함께 넣으면 무엇이든 뚝딱 만들어 내는 3D 프린팅은 기존의 제품 제작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새롭고 놀라운 기술이지요.
3D 프린팅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등장인물들입니다.
탐정사무소에 사라진 길고양이을 찾아달라는 의뢰가 들어오고, 사라진 길고양이들을 찾기위해 동분서주하는 탐정소장과 소년 탐정, 설욱이 주축이 되어 스토리를 전개해갑니다.
길고양이들은 어디로 사라졌을까요?
그리고 탐정활동 중에 만난 의문의 3D 동물 병원, 그곳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이 있었는데...
흥미로운 부분은 3D프린터로 인공심장을 인쇄했는데 너무나 진짜같다는 사실입니다.
수술받을 동물의 몸 일부분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3D 프린터로 인쇄해 낼 수 가 있다는 바이오 프린터 가 현재도 널리 쓰이고 있더니 놀랍더라구요.
앞으로 줄기세포 기술과 나노 물질을 만들어내는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지금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체조직을 인쇄 할 수 있는 바이오 프린터가 등장한다고 하니 더더욱 놀랍습니다.
부록으로 실린 3D프린팅이 바꾸어 놓을 미래사회와 미래 직업의 세계 또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앞으로 3D 프린팅의 최신 기술과 응용 분야는 계속되며, 4D 프린터로 찍어낸 물체는 인간의 개입 없이 열이나 진동, 중력, 공기 등 다양한 환경이나 에너지원에 자극 받아 변게하는 4D 프린팅, 인체의 장기와 세포를 3차원으로 만들어 내는 바이오 프린팅 등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래 직업의 세계도 당연히 바꿔질테니 기대반 우려반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와이즈만 첨단과학 시리즈는 현재까지 <사물 인터넷>, <3D 프린팅>의 2권이 발간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즘 교육계에 핫 이슈로 떠오른 코딩기술을 비롯한 자율 주행 자동차, 생명공학, 로봇, 드론, 빅데이터,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이 순차적으로 출간된다니 너무나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