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음엔 무적의 여름이 숨어 있다 - 꺾여도 다시 일어서는 몸과 마음의 과학
바스 카스트 지음, 유영미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파랑의 표지와 잘 어울리는 제목이다. 왜인지 모르게 마음 한구석이 찡해지는 제목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뿐 우리에게도 이런 짙푸른 바다같은 구석이 있으리라고 믿는다. 우리의 마음 속 무적의 여름을 찾아 떠나보는 심리 여행.

책에서는 다양한 전략을 소개해준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도 있었고 새롭다 못해 실험적인 것도 있었다. 우리가 먹는 것부터 움직이는 것, 일시적인 충격요법같은 것도 있고 자연이 주는 선물이나 환각제를 이용한 치료법에 대한 이야기까지. 시도해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외국 작가인지라 그런지 몰라도 환각제에 대한 치료가 국내에서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지만(사실 찾아보진 않음) 외국에서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 참 신기했다. 그만큼 효과가 좋고 작가 본인도 직접 시도해봤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스스로의 몸을 이용해 그런 실험적인 치료에 참여하는 것이 결코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런 실험들이 계속해서 이어지며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치료법이나 약물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 며칠 충분한 숙면도 취하지 못한 채 우울과 불안에 휩싸이며 지냈다. 하나의 방법으로는 잠시의 효과는 볼 지 언정 지속되는 것을 느낄 수 없었다. 그럴 때 다양한 방법들을 번갈아 가며 시도하는 것이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다. 지중해식 식단을 통해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고 일주일 최소 3회는 운동을 통해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어서 머리를 비우게 하는 것. 숙면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이 좋고 자연 속에 있는 것이 어떤 효과를 가져다주는지 말이다. 이 전략들로 우리의 무적의 여름을 찾아서 가뿐하게 이겨내는 그날이 오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