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와 9그룹 바다 탐험대 저스트YA 6
한요나 지음 / 책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20살이 넘고 서른이 가까운 지금도 나는 그 답을 알지 못한다. 나는 아직 나란 사람의 일부에 대해서만 알아냈을 뿐이다. 비록 그 과정이 시리도록 아팠을지언정.

요즘도 나는 내가 나아가고 싶고, 갈 수 있는 수많은 길 앞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다. 그건 아마도 평생 그럴지도 모른다. 그 앞에 무엇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지 알 수 없으니까. 가끔은 나의 욕심이 나를 짓누른다고 종종 느낀다.

그래서 원치 않아도 찾아오는 선택의 순간과 9그룹 친구들이 겪는 혼란이 남의 일 같지 않았다. 예측하기 어려운 세상에 놓인 이들이 안타깝기도 했다. 홀로서기가 얼마나 춥게 느껴지는지 여전히 뼈저리게 느끼고 있으니까. (사실 나의 홀로서기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지금과 비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을 날이 올까봐 잔뜩 움츠리게 된다.) 그저 나는 그들의 앞날에 아픈 날보다 웃는 날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

#서평 #서평단 #독서단 #북클럽 #서포터즈 #리뷰 #후기 #책추천 #도서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버니와9그룹바다탐험대 #책폴 #청소년소설 #성장소설 #미래환경생태소설 #한요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