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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중심교육 진짜 공부를 하다 - Z세대를 위한
박희진 외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5월
평점 :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무엇일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정말로 궁금한 문제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단순히 지식만을 전달하고 하기 싫은 공부를 단지 반복시킴으로써 즐겁지 않은 시간을 보내고 있노라면 이것이 진정 아이들을 위하는 일인지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실제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람들을 위해 여러 가지 실례와 다양한 방법들로 자칫 추상적으로 끌려갈 수 있는 진짜 공부를 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이 책을 읽는 내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교육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자는 6가지 비법을 이야기 합니다.
첫 번째 비법 1은 아이들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가지고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고정관념을 버리고 아이들의 재대로 알기위해 여러 가지 도구들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두 번째 비법 2는 나를 알아가는 공부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복잡한 머리를 깔끔히 정리하는 방법과 효과적은 학습을 위한 학습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들 중 특히 능동적인 학습분위기와 메타인지를 이용한 학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비법 3은 마음이 편안해 지는 교실을 만들어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교실은 학생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팀으로써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교실만큼은 물리적.심리적으로 안전하다는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네 번째 비법 4는 학습자들 저마다 흥미가 다르고, 잘하는 것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고 이런 다양성을 모두 아우르는 것이 학습자중심교육이며, 여기서 효과적인 질문과 피드백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말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비법 5는 공부가 즐거워지는 교실을 만들어야 하며 그러한 교실은 편안한 색감과 유동적인 물건 배치로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한 교실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여섯 번째 비법 6은 평가방식이 바뀌면 수업이 바뀐다는 말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 아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전략과 Work Sheet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학습자 중심 학습법에대해 많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이 책을 읽고 서평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서평단에 뽑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