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언 노래가 좋아 그림책♬
이찬혁 지음, 이윤우 그림 / 스푼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존재


선물하기 좋은 책 '에일리언'은 가수이자 싱어송 라이터이며 소설까지 펴낸 다재다능한 아티스트 악뮤 이찬혁의 놀라운 상상력으로 그려낸, 독특하고 신선한 관점으로 바라본 세상을 담아낸 이수현의 솔로록 'ALIEN'의 가사를 담은 노래 그림책입니다.

우린 모두 특별한 존재이며 다른 누구보다도 나 자신을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담은 이 책은 문장 하나하나에 섬세하게 박혀있는 감성이 마음을 위로하고 정화시켜 줍니다. 저자의 이런 맑은 감각이 그림책을 읽으며 생각에 빠져들게 하는데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에일리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담은 이 책을 읽으며 저자의 예술관과 사랑의 의미 그리고 우리가 놓치고 있는 삶의 소중한 순간들을 되짚에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져 움츠러 들었던 아이의 자신만의 고유함과 특별함은 깨닫는 마음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점점 가둬 둘 수 없을 정도로
커져가는 너의 힘과 목소리.
행성은 널 주목하고 있어.
나는 특별한 존재야


2012년에 악동뮤지션으로 데뷔한 이래 꾸준한 음악활동을 펼치며 대중에게 수많은 사랑을 받아온 저자의 음악을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지요. 저도 악뮤가 SBS 오디션프로그램 'K팝스타 2'에 출연했었을 당시부터 팬이되었는데요.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은 주요 노래인 '오랜 날 오랜 밤',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낙하' 등은 감성을 자극하는 가사로 그가 철학적인 고민을 이어가며 자신의 예술관과 사랑의 의미, 삶의 소중한 순간들을 되짚어 보고자 하는 마음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이찬혁이라는 뮤지션을 떠올리면 늘 천재적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데요. 일상을 이야기 하지만 한 번도 본 적 없는 어딘가 독특한 가사와 사람과 사물을 보는 남다른 시선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의 음악을 들으며 끝을 알 수 없는 감성에 매료되었듯 이 그림책을 읽으면서도 그 매력에 푹 빠져볼 수 있었습니다.


내가 어떻게 지구에 오게 된 걸까?
그리고 이 곳에서 나에게 주어진
특별한 임무는 무엇일까?
엄마의 사랑과 응원


유난히 발걸음이 무겁고 마음이 힘든 날, 한없이 움츠러든 어깨로 집으로 돌아오는 아이. 그런데 바로 그날 엄마가 놀라운 얘기를 하나 들려줍니다. 주인공 소년이 저 먼 별나라에서 온 에일이언이었다는 사실을 말이에요. 엄마의 이야기에 소년의 두 눈은 휘둥그레집니다.

그런데 그게 다가 아니였습니다. 행성을 주름잡던 놀라운 활약상까지 알게된 소년은 사실 자신에게 엄청난 힘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엄마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지 알게된 소년은 이 지구를 구원할 사명을 가졌다는 사실도 알게되지요.

행성의 챔피언이자 일등 선수였던 아이가 점점 커져 더 이상 행성이 감당할 수 없게 되자 엄마는 따뜻한 물에서 놀던 아이를 지금 이곳으로 데려오는 장면이 인상적입니다. 작가의 놀라운 표현력이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 그림책은 2015년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 한국 안데르센상 미술 부문 대상 수상 작가인 이윤우 작가의 섬세한 표현과 유연한 상상력이 작가의 기발하고 에너지 넘치는 가사를 더욱 빛내줍니다. 아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나 잃었던 자신을 찾고 다시 일어날 힘을 주는 에너지 넘치고 사랑스러운 그림책 입니다.

어쩐지 내가 작고
초라하게 느껴지던 날
엄마에게서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어.
자존감이 회복된 아이의 당당한 선언


주인공이 다른 외계인들 틈에서 1등 자리에 서 있는 장면을 가장 좋아한다는 저자는 주인공이 지구로 오기 전 다른 행성에서 대단한 에일리언이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만 같습니다. 책의 주인공을 보면서 저자의 어린시절이 궁금해졌습니다. 저자의 부모님께서는 어떤 사랑과 응원을 해 주셨을까요.

부모님이 주시는 관심과 사랑이 삶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다는 저자는 자신이 부모 또는 교육자라면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 줄 수 있을지 상상을 해 보았다고 해요. 자라는 동안 부모님의 사랑과 지지가 얼마나 아이에게 큰 힘이 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준비가 다 된거야!
네게 특별한 힘이 있단 걸 알게 했으니
이젠 너에게 주어진 답이 있겠지.
행성의 챔피언이자 일등 선수


'우리는 모두 별나라에서 온 에일리언' 이라는 상상에서 출발하는 이 책은 악뮤 이찬혁이 동생 이수현을 떠올리며 쓴 가사이자 부모가 되었을 때 해주고 싶은 말이라고 하는데요. 자신을 긍정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에일리언들아! 다들 어디있니? 뭉칠 때가 됐어. 모두 모습을 드러내렴. 세상을 정복하자! 하는 메시지가 재미있는 이 그림책을 아이에게 힘을 주고 싶을 때 아이와 함께 꼭 읽어보시길 적극 추천드려요! 엄마의 특별한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특별한 존재인지 알게될거에요.
누구든 내가 누군지 묻는다면
망할 이 지구를 구원할 나는 에일리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