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 Z 인문학 -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교양 수업
김성연 지음 / 서사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를 매일 쓰는 이 시대의 필독서

GEN Z는 1997년에서 2012년 사이에 출생한, 인터넷 없는 세상에서 살아본 적 없는 최초의 세대를 말한다. 디지털 기술의 수혜를 입는 동시에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건 GEN Z나 우리나 마찬가지.

이 책은 디지털 기술 이면의 불편한 진실들(특히 윤리적으로)을 파악하고 제대로 이용함으로써 스스로를 지키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데이터 수집, 다크패턴, 넷플릭스 등을 예시로 디지털 중독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디지털 학교 폭력인 사이버 불링과 메타버스 속 윤리적 문제, 가짜 뉴스 등의 사건을 살펴보고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sns에 숨겨진 비밀들을 폭로함으로써 경각심을 일으킨다.

마지막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과 새로운 기술들을 알아보고 향후 나아갈 방향을 모색케 하는 책이다.

다크 패턴, 로치모텔, 개인정보 쥬커링 등 낯선 개념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절대 어렵지 않고 술술 잘 읽힌다. 무엇보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시청 등을 의식적으로 줄이는 데 확실히 유효할 책이라 추천한다.

"우리가 온라인에서 하는 모든 행동은 감시되고, 추적되고, 측정됩니다. 무슨 이미지를 얼마나 오래 봤는지까지 말이죠."- by. 트위터 전 제품이사, 제프 사이버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