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임파워먼트 리더십 - 조직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프랜시스 프라이.앤 모리스 지음, 김정아 옮김 / 한겨레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먼저 임파워먼트(Empowerment) 란, 실무자들의 업무수행능력을 높이고 관리자들이 지니고 있는 권한을 실무자에게 이양해 실무자의 책임범위를 확대함으로써 그들의 능력 및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으로 우리말로는 '권한이양'이라 한다.
학자이자 작가, 코치이자 컴퍼니빌더 (창업을 돕는 사람 또는 기업)로 세계적인 기업 우버, 위어크, 라이엇게임스에서 비즈니스 리더들의 교육자로 역할한 두 저자, 프랜시스 프라이와 앤 모리스에 따르면 과거의 리더십은 리더가 주인공이었으나 지금은 리더 자신이 아니라 팀원들을 주인공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이라고.
📚 "리더십이란 리더가 자리에 있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그리고 자리에 없을 때도 그 영향이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1부에서는 임파워먼트 리더십의 시작점, 신뢰의 토대를 쌓고 유지하는 방법과 구성원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환경을 만들고자 할 때 쓸 검증된 틀을 소개한다. 또한 팀의 다양한 사람들이 역량을 발휘하게 할 방법을 찾아보며 특히, 차이에도 '불구하고'가 아니라 차이 '덕분에' 더 뛰어난 팀으로 거듭날 방법을 모색한다.
2부에서는 리더가 함께하며 쌓은 영향력이 함께하지 않을 때에도 지속되게 하는 법을 알아본다. 참고로 리더가 현장에 있지 않을 때 쓸 수 있는 아주 강력한 무기 두 가지는 바로 전략과 문화라고.
지금 우리는 어떤 리더일까? 임파워먼트 리더십의 핵심 경쟁력은 신뢰, 사랑, 소속감 세 가지라 말하는 이 책은 우리의 현재를 스스로 진단해 볼 수 있게 구성돼 있으니 내가 속한 조직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훌륭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참고해보자.
📚 다음은 리더가 스스로 조직의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알리는 열 가지 경고 신호다.
1. 구성원들이 겪는 일은 대부분 나와 동떨어진 것들이다.
2. 질문을 많이 하지 않는다.
3.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외에는 구성원에게 관심이 없다.
4. 끊임없이 자신의 약점과 한계, 불안전함을 곱씹는다.
5. 재능 있는 사람을 보면 기분이 안 좋다.
6. 위기가 계속된다.
7. 미래가 비관적으로 느껴진다.
8. 현실이 지루하다.
9. 가장 지배적으로 느끼는 감정은 무관심과 무기력이다.
10. 쇼의 주인공은 나다.
📚 주변 사람들에 대한 당신의 헌신을 표현하고 싶다면?
1. 핸드폰을 내려놓는다.
2. 내 안의 테리 그로스( 공영 방송 라디오쇼 진행자, 테리 그로스처럼 주변 사람들의 삶을 궁금해하며 물꼬를 터보자. "어디, 당신 얘기 좀 들어볼까요?")
3. 구성원들이 겪는 현실을 경험한다.
4. 어떻게 도와줄지 물어본다. (할 일을 약속하기 전에 대화를 마쳐선 절대 안 된다.)
5. (이유를 묻지 않고) 선물주듯 업무를 줄여주는 등 적극적으로 돕는다.
6. 먹을 것을 제공한다. (사람을 먹인다는 것은 그 사람의 존재와 인간됨을 가장 근본적으로 인정한다는 의미다. 축하, 감사, 야근 전 필수품 등 음식을 건넬 명목은 많고 많다.)
7. 휴가 시간을 준다.
8. 업무 바깥의 삶을 인정한다.
9. 진지하고 구체적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10. 나를 줄이고, 우리를 늘린다. (가산점을 얻으려면 '당신', '여러분'이 중심인 말을 늘리는 것이 좋다.)
#도서제공 #한겨레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