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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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광고대행사 이노션의 싱크탱크인 인사이트그룹 3개팀이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춰 변화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다가오는 2023에 마케팅 관련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 트렌드 리포터다.

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권할 만하다.

3년 전부터 매년 10월에 냈다는데 처음 알았네. 디지털화된 세상이 반갑지만은 않은 세상 아날로그한 인간이지만, 트렌드에 너무 뒤처지고 싶진 않은 1인인 데다 이 책이 연말마다 의무로 읽는 어떤 책을 대체할 지도 모른단 생각으로 읽어보았다.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2023>는 네 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단의 16개 키워드를 다루고 있다.

part1. 놀이: 팝플레이스, 핫플 내비게이션, 컨행일치, MZ의 주류사회
part2. 일상:두번째 지구생활, 나의 갓생일지, 오히려 좋아! , 위대한 딴짓
part3. 세상: 쓰면 뭐하니? , 버추얼 유튜버, 패셔너블 X, 미술관 옆 거래소
part4. 마케팅 : 미미(美味)를 찾아서, 혜택이 머니? , 퍼포먼스 마케팅 2.0, 에코 시프트

위 키워드만으로도 감이 오신다면 당신은 트렌드 리더라고 봐도 좋을 것 같다👍

마지막에는 '쿨함에 대하여'란 주제의 스페셜 리포트를 수록했는데 여기 '가상인간 무아인'이 등장한다. 무아인..🤭🤭

광고대행사에서 낸 책답게 '뒷담화'란 워딩을 앞세워 흥미를 유발하고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동원해 다양한 정보를 쏟아내는데 그 자체로도 광고 효과가 어마어마하다.

나부터 이 책에서 처음 접하고 다운 받은 앱이 여러 개고, 팔로우한 계정도 여럿이고, 체크해둔 장소도 여럿이니 말이다. 내가 홍보해야 할 이유는 없으니 일일이 언급하진 않겠으나 딱 하나, 디올 성수는 예약할 거다 ㅎㅎㅎ 진짜 너무 예쁘잖아....💕

하나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바로 '컨행일치'라는 워딩이다. 책에서는 Z세대의 이미지 메이킹, 컨셉놀이 정도로 설명하는 개념인데 concept의 표기는 '콘셉트'라 해야 옳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콘행일치'가 맞다. 이게 오류든, 마케팅 기법이든 내겐 눈살을 찌푸릴 수밖에 없는 요인이었다.

광고뿐 아니라 방송도... 트렌드라는 이유로 언어를 파괴하거나 훼손하는 일이 사라졌으면 좋겠다. 언어 보호, 지킴이가 트렌드가 되는 그날까지🙏

#도서제공 #싱긋 #교유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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