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전략은 전쟁에서 탄생했다 - 3040을 위한 인생 전략 특강
임용한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이라고 하면 없어져야만 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던 나에게 '세상의 모든 전략은 전쟁에서 탄생했다'는 이 책의 제목은 '아~ 그럴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아무리 나쁜 것이라도 배울 점은 있을 것이고, 어차피 이미 일어난 일이라면 그 안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배우는 것이 맞을 테니까.

사전을 찾아보니 전략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았다.

1.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이나 책략
2.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책략

이 두 가지 정의가 이 책이 주장하는 바를 그대로 담고 있다. '우리의 사회 생활에서 써먹을 수 있는 책략을 전쟁에서 배운다.' 

나는 이 책에서 승리에 대한 부분 뿐만 아니라 '실패를 거울 삼아라'를 재미있게 읽었다. 과달카날 전투에서 미군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앞서 있었으나 결국 패배했던 일본군의 이야기를 보면서 분석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딱딱한 전략서가 아니라 역사서 느낌으로 술술 읽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