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학 - 우리는 왜 쇼핑하는가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이상근.장석훈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는 나 자신도 잘 알수 없을때가 있다.
각 회사 제품의 면면을 꼼꼼히 검토하다가도 순간적으로
구매 물품을 결정해 버리는 나 자신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을 집에 든 이유는 간단하다.

알수 없는 나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마틴 린스트롬의 쇼핑학은 이전의 마케팅책들과는 다른 면을 분석해주고 있었다.
구매 결정을 할때 단순히 논리적인 것만이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뇌의 한쪽 측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미묘한 과정들을 자세히 분석한 것들을
보여주면서 어느정도는 나의 의문점을 해결해주고 있었다.

과거의 물건들은 그 내용물이나 견고함, 기능들이 중시되었다면
현대의 물건들은 대부분의 제품들이 기능과 품질을 만족하고 있기에,
대다수의 판매자들은 다른 무엇인가를 항상 원하게 되는 것이다.

분명한 논리적으로 판단되지 않는 구매행위속에 숨겨진 무엇.
어느 한순간 결정되어 버리는 구매결정행위들.
분명 마린 린스트롬의 쇼핑학속에서 말하고 있는, 분석한 내용들은
판매자의 입장에서 분명 솔깃한 내용들이다.
또한 구매자의 입장에서도 나 자신을 알수 있는 내용들이기도 하다.

찬찬히 읽다보면 고개를 끄덕이며 '맞어 그렇지' 하는 생각을 하다가도
좀더 영리한 소비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도 든다.
좀더 논리적이고 좋은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
결국 제품은 '좋은' 물건이 승자가 되어야 하는 세상이 아닌가.

물건이 '진짜' 좋고 그다음에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할수 있도록
책속의 논리대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금상첨화겠다.
그래도 결국에는 '진짜 좋은 물건'이 승자가 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책을 읽는 내내 나의 구매 행위에 대해서 찬찬히 살펴볼수 있는 기회였다.
또한 판매자의 입장도 어느정도 이해하는 좋은 기회를 가져보았다.
일면 고마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