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부터 최근의 #tvn 의 나영석 피디의 프로그램들은 항상 신선하고 별것 아닌것 같은 것들이 재미를 준다. 화면에서 연기자들만 드러나던 시기에 PD가 카메라 앞에 드러나며 유명해진것도 나영석 피디가 처음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2012년에 초판이고, 작년에 2판 1쇄로 나온것을 사서 읽은 것이다. 저자가 KBS에서 CJ로 옮기는 사이에 #아이슬란드 여행간 것과 지나온 일들을 편하게 서술한 책이다.

#나영석 피디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탑연예인만큼 유명한 사람인데 글 속에서 그는 평범하고 배려하고 조용한 #리더쉽 의 소유자랄까. 책속에서 느낀 것이라 현실과 다를 수 있지만, 진정한 미래의 리더의 모습을 보고 있는 듯 했다.

직장에서 마감을 한다는 것 만큼 피말리는 것이 없는데, 1박2일처럼 시청률 높은 프로그램을 매주 마감을 한다는 고통은 얼마나 컸을까.

피티뿐만 아니라 그 밑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이 애쓴 결과라고 하며 그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고 무엇인가를 해주려는 리더의 모습이 따뜻하게 다가왔다.

또한 매주 마감하는 고통의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시즌제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실천하고 있는 모습에서 조용히 사회를 개선해 나가는 #리더 의 모습을 보았다.

책을 읽으면서 다시 생각한 것은 그가 굉장한 #크리에이터 일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크리에이터라고 하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도전하는 미래의 리더, 그러면서 조직에 일부임을 자처하는 평범한 회사원, 레이스는 길다며 항상 꿈꾸는 40대.

그가 이직한지 5년이 되었다고, 서문에 다시 쓴 것처럼, 좀 더 시간이 지나고 새로운 일을 향해 움직일 때 그가 다시 책을 썼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맞다. 인생의 레이스는 길다. 하는 일이 잘 되고 못되는가보다도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고 있을때 긴 레이스는 지루할 틈이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온전히 나답게 - 인생은 느슨하게 매일은 성실하게
한수희 지음 / 인디고(글담)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년이면 내 나이도 마흔, 어쩐지 받고 싶지 않은 상을 받게 되었다는' 9p

나도 마흔이 되어서 그런지 지은이의 글들이
하나 하나 와닿는다. 나이가 비슷해서 같은 시대를 지나왔기 때문이겠지

어떤 이야기는 나와 비슷하네
어떤 글은 나와는 조금 다른데
어떤 챕터는 나와 완전히 다른 경험이 있네

갖가지 생각을 하며
지나온 일들을 다시 생각해내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책이다.
그래서 출판된지 거의 1년만에
6쇄를 찍었겠지.

'아무쪼록 즐겁게 읽어주시길! 한수희'

엄청나게 평범한 글이
아주 세련된 문체도 아닌데
이렇게 매력을 가지는 것은
인생의 경험 연륜을 가진 지은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풋풋함으로
풀어내서 이지 않을까
그것을 읽는 독자는
그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글속에 빠져들수 있었다.
마치 내 이야기를 쓰고 있는듯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쓰기의 말들 - 안 쓰는 사람이 쓰는 사람이 되는 기적을 위하여 문장 시리즈
은유 지음 / 유유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기의 말들, 저자 은유, 출판 유유

안 쓰는 사람이 쓰는 사람이 되는 기적을 위하여

책의 구성은
왼쪽 페이지에는 유명인의 글쓰기에 대한 짧은 글귀가
오른쪽 페이지에는 저자의 1쪽 짜리 짧은 글이 있다.
이렇게 104개의 문장이 연속된다.
절묘하게 하나의 주제로 1쪽이 채 넘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나 빨리 페이지가 넘어간다.
글이 너무 편하고 읽기가 쉽다.
문체도 편하고 소재도 편하다.
아주 평범한 저자와 그 주변의 이야기이다.

'안 쓰는 사람이 쓰는 사람이 되는 기적을 위하여'

이 문구를 정확하게 실현하기 위한 아주 적절한 책이다.
나도 처음 부터 끝까지 책을 읽고 난 뒤
무엇이든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주 소소한 일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편하게 쓸수 있다면,
그것이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그리고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40챕터에 있는 박완서의 짧고, 길고, 짧은 문장들의 리듬에
마음이 흔들인 것인가.

"휴전이 되고 집에서 결혼을 재촉했다. 나는 선을 보고 조건도 보고 마따안 남자를 만나 약혼을 하고 청첩장을 찍었다. 마치 학교를 졸업하고 상급 학교로 진학을 하는 것처럼 나에게 그건 당연한 순서였다. 그 남자에게는 청첩장을 건네면서 그 사실을 처음으로 알렸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냐고, 믿을 수 없다는 표정을 짓고 나서 별안간 격렬하게 흐느껴 울었다. 나도 따라 울었다. 이별은 슬픈 것이니까. 나의 눈물에 거짓은 없었다. 그러나 졸업식 날 아무리 서럽게 우는 아이도 학교에 그냥 남아 있고 싶어 우는 건 아니다."
- 박완서 단편 '그 남자네 집' 일부

잘 읽히는 글은 글의 리듬에 장단이 있고, 이야기의 전개가 앞뒤가 서로 주고 받으며, 머리속에 어딘가 숨어 있던 기억을 살려내주는 그런 글.
그런 글이 좋은 글 같다.

마지막으로 재생종이로 가볍게 만들어져서 좋다.
언제든지 종이가, 책이 자연으로 돌아갈 것 같은 그런 느낌
글이 한번 밷어지면 읽히다가 다시 돌아가는 것 처럼 말이다.
책이 두껍고 무겁고, 종이에 베일 것 같은 그런 책은 정이 없다.

 ㅣ     말
ㅅ     ㅇ 말 ㄷ
ㅅ 기 ㅡ 말 드
쓰 기 의 말 들
쓰 ㄱ 이 말 드
스 ㅣ     말 ㄹ
ㅡ ㄱ ㅇ 말 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언어의 온도 (100만부 돌파 기념 양장 특별판) - 말과 글에는 나름의 따뜻함과 차가움이 있다
이기주 지음 / 말글터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언어의 온도" 라는 책의 라디오 광고가 제일 맘에 든다.
책 제목도 잘 지었지만, 광고 멘트가 최고다.

책의 서문에 있는 말처럼 언어의 온도를 재고 있는
"언어의 온도" 책은 따스함을 간직하고 있다.

책의 표지 칼라도 온도가 맞다. 보통 보라색은 차갑고 냉정할 수 있는데, 따스한 보라색이다. 책 제목 폰트도 따뜻한 온도에 맞다.

특히 책장의 갱지같은 느낌의 오래된, 펄프가 느껴지는 종이질감이 책의 온도에 잘 맞아 있다. 판형도 한손에 딱 들어오고 가벼워서 들고 다니면서 틈틈히 보기 좋다.

책의 중간중간에 잉크 방울이 떨어진 것 같은 곳이 있다. 큰 방울과 작은 방울 조합. 흩뿌린 잉크.. 누군가 잉크펜으로 차곡차곡 쓰고 있는 글을 뒤따라가며 잉크가 마르기 전에 읽고 있는 느낌이다. 이것 또한 따스함인가.

후자의 의미로 "그냥"이라고 입을 여는 순간
'그냥' 정말이지 '그냥' 아니다p.34

사람이 사랑을 이루면서 살아가는 .
그게 바로삶이 아닐까p.122

그래, 어떤 사랑은 한 발짝 뒤에서 상대를 염려한다.
사랑은 종종 뒤에서 걷는다. p.230

이름을 부르는 일은 숭고하다.
숭고하지 않은 이름은 없다. p.2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사드 서울
권태훈.황효철 지음 / 아키트윈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로를 걷다 보면 아무 생각없이
겉모습을 봐도 오래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건축물들이 즐비하다.
특히 대로변에 위치한 4-5층 정도의
타일로 마감된 건축물들이 그렇다.

이 건축물들은 약간의 깊이가 있다.
그 깊이 때문에 전면에 그림자가 져서
가로 입면이 더욱 깊이가 느껴지고
풍성한 파사드를 가지고 있다.

나는 깊이가 있는 입면이 좋다.
도로변에 전혀 깊이 없이 판판한 입면은
마치 보행자와 싸우자고 덤비는 것처럼
도시에 대한 예의가 없는 건물이다.

이 책은 그림자가 지고 레이어드 된
깊이있는 오래된 건축물의 입면들을
열심히 조사한 책이다.

최근에는 타일로 입면을 마감하는 건축물이 거의 없다.
특히 타일의 크기를 모듈로 해서 건축물의 부재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은 더욱 없다.
내가 건축하는 사람이라 그런지, 모듈에 맞추어서
정확한 비례로, 재료의 비례가 기준이 되어서
만들어진 건축디자인을 보면 소름이 돋는다.
아름다움은 그 비례에서 오기 때문이다.

책속의 건축물들으 70년대 전후에 건축된 빌딩
(책속의 표현은 빌딍)들로
건축물이 자리하고 있는 위치적 중요한 특성과 더불어
시간적으로 봤을때도 역사적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다.

저자는 그것을 너무 잘 알았을 것이다.
이 정도로 자세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건축물에 대해서 조사한 것을 보면 그렇다.
저자가 건축설계사무소를 다닌것으로 봐서
얼마나 디테일하게 조사하고 입면을
그려낸 것인지 믿음이 간다.
당연히 디자인도 잘 하실거라 믿는다.

더 알고 싶은것은 책속의 건축물들이
일관된 입면의 양식이 있다.
이 양식이 건축역사적으로 봤을때 어떤 영향에 의한 것인지.
언제까지 이어졌는지,
이후에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 갔는지
궁금증이 이어진다. 공부해보고 싶다.

끝으로 이런 아름다운 결과물을 만들어준
저자분들께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