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학습의 목적을 이야기하는 것은 학습의 방향성이 다른 학문들에도 좋은 나침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식, 즉 ‘어떤 것에 대해 아는 것‘ 그 자체가 학문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한문을 한다는 것은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삶의 창으로 인간삶을 바라보며 좀 더 나은 관점과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점ㄷ바로 "우리는 학교를 위해서가 아니라 인생을 위해서 배운다"라는말에 부합하는 공부의 길이 될 겁니다. - P56
‘어떤 사람은 카메라 앞에서 자신의 얼굴은 오른쪽(왼쪽)이 더이쁘게 나온다며 그쪽으로 찍어달라고 요구합니다. 그 모습을 보여저 사람은 어떻게 해야 자기 모습이 예쁘게 비치는지 알고 있구나하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그는 그걸 알아내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이 찍힌 사진이나 화면을 찾아보고 고민했을 겁니다. 그리고 그것은 요즘 같은 시대에 필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자기의 단점은 드러내지 않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일 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선 무엇이 나의 장점이고 단점인지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있나요?
알고있다면 한가지를 더 생각해보세요. 10년 전의 자신과 비교해보는 겁니다. 내가 생각하는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의 장단점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을 겁니다. - P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