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줄 수학 4컷 만화 - 수학사를 뒤흔든 결정적 한마디 ㅣ 자음과모음 청소년수학과학 6
이인진 지음, 주영휘 그림 / 자음과모음 / 2025년 8월
평점 :
나는 초등학생일 때에는 퍽 수학을 좋아하던 아이였다. 심지어 수학경시대회에서는 내가 우리반 1등을 차지한 적이 있을 정도로 나름 좋아하고 잘했던 것 같다. 그런 내가 중학생이 된 이후 점점 수학과 멀어지더니 결국 미분과 적분을 만나 척을 지는 사이가 된고 만다. 생각해보면 공식을 외워서 푸는 문제들은 풀었지만, 애초 수학은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니기에, 사고력 총 동원이 필요한 순간이 되자 그 어떤 문제도 풀지 못하는 내가 된 것이다. 그래서 고등학생 때는 수학이 정말 싫고 미웠다. 돌이켜 보니 인생에서 제 아무리 노력해도 내 것이 되지 않는 그 첫 번째 대상이 내게는 수학이었던 것 같다.
그런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나의 첫째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바로 수학이기 때문이다. 수학에 대해 잘 모르는 나이기에 이러한 책이 아이에게는 더 없이 좋은 자양분이 될 것이란 생각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학사를 뒤흔든 결정적 한 마디와 그 내용을 압축하여 소개하는 네 컷 만화로 이루어져있다.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과거 수학자들의 말 속에 숨어 있는 이야기를 통해 수학에 대해 더욱 가까이 느끼게 되고 더욱 잘 알게되는 것은 당연지사일 것이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뉴턴, 데카르트, 피보나치, 나이팅게일, 가우스, 피타고라스 등 수 많은 수학자들이 어떤 배경 속에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었는지가 매우 재미있게 담겨 있다.
그리하여 이 책은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는 물론, 아직 수학에 대해 별 관심이 없더라도 이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수학을 좋아하게 될 가능성을 가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수학을 좋아하지 않던 나조차도 이 책은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이런 수학의 역사를 먼저 알고 학교에서 수학을 배우는 것과 아무것도 모른 채 수학을 배우는 것은 천지차이일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수학의 역사적 순간들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