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맞춤법 퀴즈 백과 100 - 풀수록 똑똑해지는 ㅣ 바이킹 어린이 퀴즈 백과 시리즈
유초록 지음 / 바이킹 / 2025년 5월
평점 :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맞춤법은 비단 어릴 때 국어 문제를 하나 더 맞추고 틀리고의 차원을 넘어서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은 학식을 쌓고 살아왔는지, 우리말을 대하는 자세가 어떠한 지 등과 같이 어느 한 개인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려주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처음 배울 때부터 맞춤법의 중요함을 알고 잘 배워야 함이 마땅할 것이다.
문제는 한글 맞춤법이 여간 쉽지 않다는 점에 있다. 어른들 역시도 '다르다'와 '틀리다'나 '가르치다'와 '가르키다', '굳이'와 '구지', '어이없다', '어의없다' 등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는 일상에서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다. 특히 글을 쓸 때에 '든지'와 '던지' 혹은 '메다'와 '매다', '왠지'와 '웬지' 와 같은 맞춤법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잘못 사용하기가 매우 쉽다.
그런데 글쓰기는 평생에 걸쳐 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맞춤법을 잘 안다는 것은 그만큼 평생에 걸쳐 글쓰는 작업이 한층 수월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어린 아이일지라도 맞춤법을 잘 배우는 것은 상당히 효율적이면서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맞춤법에 관한 퀴즈 100가지가 수록되어 있는데, 문제를 풀고 나면 그 다음장에 바로 이어서 정답과 자세한 해설을 뒤따라 오기 때문에 퀴즈를 풀기가 매우 편리하다. 또한, 문제의 종류가 빈칸 채우기, OX 퀴즈, 낱말 찾기, 초성 퀴즈, 보기 퀴즈, 선 잇기 등으로 매우 다양하여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점 또한 눈에 띈다.
부담스럽지 않으면서도 알찬 내용을 담고 있는 맞춤법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