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 탐험대 옥토넛 신나는 한글 탐험 백과 ㅣ 어린이 첫 백과
서울문화사 편집부 지음 / 서울문화사 / 2025년 2월
평점 :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우리집 아이들이 푹 빠진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그건 바로 바다 탐험대 옥토넛이다. 우리 아이들은 정말 꽤 오랜 시간 동안 페파 피그에 푹 빠져 지냈는데, 처음으로 그 페파 피그 자리를 대신할 애니메이션이 나타난 것이다. 정말 신기하게도 아이들은 본 것을 또 보아도 재미있는지 이미 다 보았던 에피소드들을 반복해서 또 보고 있다.
이 책은 두 아이 중에서도 아직 한글을 읽지 못하는 우리 둘째 아이를 위해 선택한 책이다. 첫째의 경우 한글 교육을 따로 하지 않았음에도 아이가 스스로 한글을 깨우쳤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매개로 한글을 반복해서 접했던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당시 유치원생이던 아이는 포켓몬스터에 한참 빠져있었는데, 포켓몬스터 캐릭터 도감을 반복해서 읽고 또 쓰면서 글자와 소리를 서로 연결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이런 방법대로 둘째 아이에게도 한글을 노출시켜 주고 싶어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인 옥토넛 책을 한글 교육 교재로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가장 먼저 옥토넛의 캐릭터들을 소개하고 있다. 맨날 듣기만 하던 캐릭터들의 이름을 처음으로 글자로 접하는 것인데, 그런 측면에서 교육적인 가치가 있을 뿐더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페이지이기도 하다.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각 캐릭터들의 탐험 도구들과 탐험선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미 옥토넛을 보았던 아이들이라면 익숙한 물건들을 책에서 만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에 이어질 내용 역시 큰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장에서는 본격적으로 한글을 다루는데, 기역을 가르치는 페이지에서는 기역으로 시작하는 '가시복어, 갈라파고스붉은게, 거미게'와 같은 캐릭터들을 소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기역의 글자와 소리를 연결시켜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몇 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각 주제에 해당하는 낱말을 소개하며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외에도 바다 동물에 대한 O, X 퀴즈와 초성 퀴즈, 그림 퀴즈, 의성어, 의태어 퀴즈 등 다양한 퀴즈를 통해 학습과 재미 모두를 잡도록 하였다.
우리 집에서 지금 이 책은 아이가 아침, 저녁으로 매일 보는 그야 말로 아이의 '최애책'이 되었다. 만약 우리 아이처럼 옥토넛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또한 동시에 한글도 배워나가야 할 아이라면 이 책은 그야말로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