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환경 - 교과서 학습 전 환경 배경지식이 쌓이는 초등 신문 읽기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임성화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모르는 현대인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생활에서 많은 노력을 하지 않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부끄럽지만 나 역시 여전히 플라스틱에 담긴 물을 외출하는 아이 손에 들려주기도 하고,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져 오는 음식들을 여전히 배달시켜 먹기도 한다.

 

우리 가정은 분리수거 쓰레기를 자주 버리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며칠 사이 쌓여있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지구에 대한 미안한 마음과 걱정스러운 마음이 동시에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무엇을 노력해야 하는지 조차 갈피를 못잡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게 될 아이들은 어쩌면 이제 태어난 지 겨우 열 해 남짓 지났을 어린 아이들일텐데, 그런 아이에게 이렇게 무거운 짐을 짊어주게 된 것 같아 어른으로서 너무 미안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환경 문제는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가지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나 역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초등학생 어린이들을 위해 쓰여진 책으로서, 숲과 바다, 동물, 도시, 재생에너지 등과 같은 환경에 관련된 기사 25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먼저 한 페이지 분량의 신문 기사를 읽은 후 <더 알아보기>를 통해 관련 배경지식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신문 기사에 사용된 어휘 중 주요 어휘를 선별하여 뜻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빈칸 채우기 혹은 옳은 단어 고르기 퀴즈를 통해 기사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간단한 퀴즈 활동을 통해 앞선 기사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신의 생각을 직접 기술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이 책에도 반영하여 각 파트가 끝날 때마다 관련 내용을 동영상으로 시청하고 간단한 퀴즈를 풀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내용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 역시 매우 흥미를 가지고 읽어나갈 것이라 생각한다. 나 또한 아이와 이 책을 함께 읽고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당장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지 함께 이야기 해보고, 이 책을 계기로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라도 아이와 함께 실천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