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쑥쑥 표현 쑥쑥 초등 사자성어 ㅣ 초등학생을 위한 고전 학습만화
송재환 지음, 인호빵(남지은, 김인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4월
평점 :
이 책의 저자는 25년째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주요 독자층인 초등학생들에게 좋은 사람도 될 수 있고 동시에 공부도 잘하게 되는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하는데, 그것이 바로 사자성어 공부이다. 여기서 사자성어(四字成語)란, 일상의 여러 상황이나 삶의 지혜가 될 만한 것들을 사자일구(四字日句)의 형식으로 압축해 놓은 것을 뜻하는데, 사자성어는 비교적 쉬운 한자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는 점, 그리고 학습하지 않으면 결코 습득할 수 없다는 점 등에서 반드시 노력이 필요한 영역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문해력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대두되고 있는 요즘, 이 사자성어야 말로 문해력의 필수 요소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것까지 총망라해서 일컫는 용어인데,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어휘이기 때문에 어휘력을 높이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 사자성어야 말로 어휘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설명한다. 실제 초등 국어 교육과정에서 국어 활용 능력 측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것이 바로 속담과 사자성어이며, 이 두가지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잘 학습했을 때 말하기와 글쓰기 측면에서 격조 있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 책은 총 55 구절의 사자성어를 학습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각각의 사자성어를 소개하기 전에는 두 페이지 분량의 만화를 통해 다음 장에서 배울 사자성어의 의미를 자연스레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만화 다음 장에서는 배우려고 하는 사자성어의 정확한 뜻과 함께 해당 사자성어를 활용해 문장을 만들어 보는 등의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그 다음에는 입으로 소리 내어 읽으면서 손으로도 직접 그 뜻을 써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마지막엔 세 문항의 퀴즈를 통해 자신이 정확히 그 의미를 이해하고 제대로 학습하였는지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 책의 말미에는 쉬어가는 마당이라는 챕터가 있는데, 앞서 학습한 사자성어를 재미있는 퀴즈들 예를 들면, 초성 퀴즈나 사행시 짓기, 낱말 퍼즐 등과 같은 형태로 복습해 볼 수 있도록 하였는데 초등학생의 입장에서 충분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임은 물론, 학습한 내용들을 재확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완성도가 높았다.
이렇게 잘 만들어진 책을 만나는 건 언제나 반갑고 기쁜 일이다. 그래서 아이의 문해력은 물론 바른 도덕성까지도 자연스레 배울 수 있는 사자성어를 이 책과 함께 시작해 보면 어떨까. 만화면 만화, 학습이면 학습, 활동이면 활동, 정말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이 책과 함께 공부한다면 사자성어 공부도 재미있을 것이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