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자기주도 학습법 - 초등학교부터 쭉 잘하는 아이는 어떻게 공부할까?
이영균.김현미 지음 / 시대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두돌이 막 지나던 때, 집에서 가까운 어린이집에서 마침 입소가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영유아 자녀들이 특히 많다는 이 도시에서 어린이집 입학은 하늘의 별따기와도 같았기 때문에 어린이집의 입소 연락은 매우 기쁘면서도 한편 아직 너무 어린 것 같은 아이를 정말 어린이집에 보내도 되는지 스스로 확신이 서지 않아 몇날 며칠을 고민했던 기억이 난다. 겨우 마음을 정하고 아이를 어린이집에 입학시키기로 어려운 결정을 했지만 아이의 입학과 동시에 야속하게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했다. 아이는 어린이집을 다니는 것도, 다니지 않는 것도 아닌 애매한 상태로 일년을 지내게 되었고, 그래서인지 마지막까지 어린이집에는 적응을 하지 못한 채 첫 사회생활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그 이듬해에는 유치원에 입학하게 되었는데, 어린이집을 그래도 조금이라도 다녔어서인지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상대적으로 많은 고민을 하지 않고 입학을 결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만으로 3살 밖에는 되지 않은 어린 아이였기 때문에 그에 따른 고민은 여전했다. 이러한 고민이 정말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는데, 어느새 시간은 흐르고 흘러 지금은 정말 차원이 다른 중대한 고민 앞에 서있다. 바로 일년 앞으로 훌쩍 다가온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어떻게 준비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비로소 시작된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이영균 선생님과 김현미 선생님은 모두 현직 초등교사로서 '자기 주도성'의 중요함과 또 그것이 가지고 있는 힘을 알리고, 또 자기주도적인 사고와 생활을 지도하고 싶어하지만 막상 어떻게 지도를 해야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는 막막함을 느끼는 학부모의 고민을 덜어주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1장에서는 자기주도 학습이 무엇인지에 관한 내용을 시작으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착각과 진실 등을 다루고, 2장에서는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 할 똑똑한 아이가 가지는 특별한 조건과 선행학습에 관한 의견, 그리고 학년별 교육을 위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한다. 다음 3장에서는 자기주도 공부 방법을 STEP 0에서 4까지 상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4장에서는 교과별 자기주도 학습에 관해 이야기한다. 5장에서는 자기주도 온라인 학습이라는 주제로 성공적인 온라인 학습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며, 마지막 6장에서는 교육과 학습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생활의 영역에서도 자기주도적인 능력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자녀의 용돈 관리 방법과 밥상머리 교육 등에 관한 생활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며 책은 마무리 된다.

아이가 미래에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한 어린이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이 책을 길잡이 삼아 노력해 볼 생각이다. 취학을 앞두고 학습적인 부분과 또한 생활 전반에 고민을 가진 부모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