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쉽게 배우는 유치원 수학 받아올림 - 4~7세 예비초등 수학 9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집필한 저자 가게야마 히데오는 보통 아이들이 겪는 수학의 어려움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부터 시작된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이제 막 유치원을 졸업한 아이들이 겪는 수학의 어려움을 어떻게 하면 해결해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고 고민 끝에 1학기에는 덧셈, 뺄셈,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모두 지도하고 2학기에는 이를 철저히 복습만 하는 방법을 고안해냈다. 그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고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도 어른들만큼이나 출중한 계산 능력이 있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이에 그치지 않고 겨우 수 정도만 셀 수 있는 아이일지라도 쉽게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는 교재, 뿐만 아니라 한번도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쳐 본 적이 없는 부모일지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고 수 많은 시행착오 끝에 이 교재를 만들게 되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하기 위해 처음에는 10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수만큼이 더 필요한지를 먼저 연습하도록 하였다. 그 과정이 자연스러워진 이후에는 10과 다른 수를 더하면 무슨 수가 되는지를 연습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처음에는 10이 되기 위해서는 9에 무슨 수를 더해야 하는지를 연습했다면 이후에는 10에다가 2를 더하면 몇이 되는지를 알아보는 연습이었다. 이것 또한 익숙해진 이후에는 9에서 더하기를 해보고 그 후에는 8에서 더하기를, 그리고 나서는 어떤 수에든 5를 더해보고, 그 후엔 같은 수 더하기, 7, 8, 9를 차례로 더해보도록 함으로써 단계적으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이 책에서는 10 이하의 덧셈과 뺄셈 교재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가르기 연습이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가르기 연습이란 예를 들면 9 더하기 2에서 9를 먼저 10으로 만들기 위해서 더해지는 수(2)에서 1만큼은 9에게 주어 10을 만들고 남은 수를 다시 10에 더하는 방법을 일컫는다. 즉 처음 식은 9 더하기 2 였지만 가르기를 한 후에는 10 더하기 1이 되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가르기 연습을 반복적으로 해보게 함으로써 큰 수의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도 가능하도록 돕고 있었다.

놀랍게도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책은 바로 이 책이었다. 10 이하의 덧셈 책은 본인의 난이도보다 조금 쉬워서인지 집중하는 시간이 길지는 않았지만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꽤 오랜 시간을 집중하여 문제를 푸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처음으로 해보는 가르기 연습은 다소 낯설어하기도 했지만 이 연습 방법이 익숙해진다면 지금보다 더욱 시간을 단축하여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