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매일 쉽게 배우는 유치원 수학 뺄셈 - 4~7세 ㅣ 예비초등 수학 8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2년 1월
평점 :
매일매일 쉽게 배우는 유치원 수학 덧셈 편에 이어서 뺄셈 교재를 시작하였다. 덧셈과 마찬가지로 뺄셈 역시 '5칸 그림'을 활용한 뺄셈 방법이 소개되어 있었다. 먼저 빼어지는 수를 센 후 그 수를 그림 하단에 표기한 후, 빼는 수를 세어 해당되는 그림 아래에 숫자를 표기할 것을 권유한다. 그런 후 빼려는 수만큼을 빼고자 하는 그림에서 실선으로 지워 없애면 남는 수만큼이 정답이 되는 원리를 시각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런 다음에는 '1칸 뺄셈'이라는 뺄셈 식이 시각적으로 표시된 칸을 활용하여 뺄셈을 해보고 최종적으로는 빈 칸에다가 정답을 표기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역시 5칸 그림의 뺄셈이 익숙해진 이후에는 '10칸 그림'을 활용하여 비교적 큰 수의 뺄셈도 해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뺄셈을 익숙해지기 위해 숫자 뿐만 아니라 일러스트 그림 또한 대폭 활용이 되고 있는데, 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라던지 동물, 채소, 과일, 장난감 등을 가지고 뺄셈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또한, 뺄셈 문제에 이어 등장하는 놀이 문제에서도 점잇기나 수 세기, 선 긋기, 다른 그림 찾기 등 아이들이 흥미로워 하는 간단한 주제를 활용하여 뺄셈을 해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우리 아이의 경우 덧셈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까지 무리 없이 해내는 편이었지만 뺄셈만큼은 낯설게 느껴지는지 처음 문제를 풀어보기까지의 시간이 다소 걸린 편이었다. 그러나 계속 반복적으로 어렵지 않은 문제가 제출되고 중간 중간 놀이 문제가 흥미를 유발시켜서인지 꽤 오랜 시간 집중하며 뺄셈 문제를 풀어나갔다. 아직은 어린 나이임에도 쉽게 뺄셈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을 보니 가게야마 학습법이 꽤 아이들에게 잘 적용되는 학습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 방학을 활용하여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까지 도전해보기 위해서는 기본이 되는 이 뺄셈 책을 잘 풀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아이와 함께 즐거운 놀이처럼 남은 문제를 풀어볼 생각이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었으며, 이 글은 본인의 주관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