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관심을 두지 않다가 우연치않게 커피집 한 구석에서 집어 들게 되었다. 그리고 의외로 잘 읽혀서 3권을 내리 감상하게 되었다.'조정래'라는 이름의 무게가 주는 이미지와 달리 굉장히 재미있다라는게 첫 인상이었다. 아리랑, 태백산맥와 같은 대하소설을 쓰던 조정래가 또 '정글만리'와 같은 작품도 쓸 수 있다는게 신선한 느낌이었다.

 

G2, 경제대국, 미국과 맞설만한 경쟁국, 한편으로는 온갖 비상식적인 일이 빈번히 발생하는 중국. 중국에 대한 이미지는 이렇듯 단편적이고 추상적인 것에 불과했다. '정글만리'에서는 '소설'의 형식을 통해  G2로 발돋음한 거대한 중국의 모습과 함께 아직 그 국격에 미치지 못하는 천박한  뒷모습을 함께 보여준다. 중국뿐 아니라 중국인들의 모습도 이중적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무질서하고 천박한 사람들이지만, 속을 알수 없는 깊이와 인내심을 가진 사람들이다. 우후죽순으로 빌딩이 솓아나는 상하이가 있다면 또 시안처럼 2000년 문화를 간직한 곳도 있다. '이쑤시게 하나 팔아도 10개'라는 말 맏다나 누군가에게는 끝없는 시장, 기회의 땅이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모든 것을 잃고 빈손으로 내앉을 호구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 읽은 먼나라 이웃나라 처럼 조정래의 '정글만리'는 쉽고 재미있게 이중적인 중국의 모습을 알려준다.

 

'중국에 대해서 6개월을 살면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말하고 10년을 살면 아무말도 할 수 없다'고 주인공 중 누군가가 말한다. 이 말을 조정래 작가에게도 해 줄 수 있지 않을까?

조정래 작가의 중국에 대한 인식, 나아가 한국, 일본에 대한 인식 역시 '조정래'라는 렌즈를 통과한 주관적인 인식에 불과하다. 과연 '조정래가 말하는 중국'이 중국의 전부인지 또하나의 편견일 뿐인지는 나도 판단 내릴 자격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다만 그가 말하는 한국, 일본관을 보면서 조정래가 썼다고 그것만이 중국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아가 경제, 상업 쪽 위주로 편중된 점, '젊은 중국인의 시점'을 서술하기에 조정래가 너무 나이 든 점, 연재작의 한계겠지만 다소 선정적, 흥미본위로 써진 점은 다소 아쉽기도 했다.

 

우리나라 제1의 교역상대이자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떼놓을래야 떼놓을 수 없는게 중국일터. 그런 중국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