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권장도서 목록에 빠지는 없는 책 데미안. 10대 시절 수차례 이 '대단한 책'을 읽어보려 노력했건만 1시간쯤 지나면 어김없이 난 잠들어 있었다. 도대체 이 책을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한 분들은 정말 청소년때 이 책을 읽었을까?

 

우연히 책장에서 데미안을 발견하고 다시 접했다. 여전히 데미안은 어렵다. 그러나 이제는 읽고 잠들지 않았다. 정말 몰두해서 읽었다. 가족의 품에서 벗어나고, 청소년 또래집단 속의 방황을 겪어가며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한 싱클레어의 치열한 투쟁이 눈에 들어와서였다. 멋도 모르고 멋있다고 외웠던 '새는 알에서 깨어나기 위해 투쟁한다'는 그러한 의미였다.

 

책을 덮고나니 부끄러움이 밀려온다. 어느덧 30대가 다가오고 더 이상은 누구도 아이로 봐주지 않는 이시점. 나는 단 한번이라도 싱클레어와 같이 고뇌해보았는가? 진정한 나를, 나의 꿈이 무엇인지 찾아본적이 있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